읽기 격차의 해소 - 2023 세종도서 학술부문 격차의 해소 시리즈 1
알렉스 퀴글리 지음, 김진희 옮김 / 글로벌콘텐츠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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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알렉스 퀴클리는 1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전직 영어 교사이자 학교장으로 현재는 EEF에서 교사들의 연구 자료 이용을 지원하고 있다.

프레더릭 더글러스는 읽는 법을 배우는 순간, 당신은 영원히 자유로울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 말에 동의하는 게 읽기를 잘하면 세상의 하나님이 만든 궁금한 모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읽기를 잘하면 수능을 잘봐서 좋은 대학을 가게 되고 읽기를 잘하면 책을 편하게 읽을 수 있으니까 자존감도 지키고 우울증이나 외로움 같은 걸 느낄 수도 없다.

읽기를 잘하면 미트디트 피셋 리트 같은 최고도로 어려운 지문을 잘해서 의학전문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도 골라서 갈 수 있다.

난 아직 골라서 갈 정도가 아니다.

읽기를 잘하면 좋은 점이 너무너무 많다.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은 읽을 수 있는 것들로 되어 있다.

유창하고 능숙하게 읽는 능력에 의해 학생의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이 책은 읽기 위한 학습과 학습을 위한 읽기를 전문적으로 가르처 준다.

적은 양이라도 매일 읽기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읽기 격차는 체감하지 못할 정도로 순식간에 벌어질 수 있다.

유능한 독자는 독립적 읽기를 수행할 수 있다.

독서 부유층은 더 부유해지고 독서 빈곤층은 더 빈곤해진다.

독해력이라는 근소하고 숨겨진 격차는 점차 학업 성패까지 가르게 된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과 독해의 미미한 격차가 누적되면 결국 누가 얼마나 잘 배우고 기억하는지의 차이로 나타난다.

속독은 글을 읽는 것이 아니라 대충 훑어보는 행위일 뿐이다.

읽기라는 행위는 우리 머릿속 방대한 기억 공간에 저장된 단어들, 언어학적 패턴, 글 구조 등에 대한 지식과 글의 내용을 연결하고 통합하면서 이루어지는데 이 모든 세부 과정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난다.

단어 자체를 어렵게 느끼면 독해와 글의 맥락 파악에 방해가 된다.

이럴 때는 단어 의미를 찾고 질문하고 생각해보면서 독해의 어려움을 차츰 줄여 갈 수 있다.

우리는 과학적인 탐구 과정에 대한 설명문을 읽으며 한 장면의 이미지 또는 논리적인 연속성을 만든다.

문장 내에서 단어와 사상이 연결되는 문장 구조까지 알고 있다면 이야기의 정신 모델 형성을 형성하기가 훨씬 수월하다.

글을 읽는 동안에 자신의 방대한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며 읽는 것도 중요하다.

전략적 읽기에서 질문하기, 예측하기, 배경 지식과 전략적으로 연결하기는 모두 추론 전략에 속한다.

읽기에서 추론은 배경 지식, 단어 지식, 장르 지식, 언어 지식을 광범위하고 종합적으로 아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고 질문을 던지며 배경 지식의 차이를 인식하여 전체적인 이해로 완성하는 것이다.

읽기 유창성 향상을 위한 실천 전략은 여러 번 읽기이다.

대화처럼 읽기는 숙련된 독자가 한 문장을 읽으면 곧바로 학생이 따라 읽는 방법이다.

교사는 학생의 읽기에 대하여 속도, 끊어 읽기, 부드러움, 표현력, 글을 얼마나 자연스럽고 대화처럼 읽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메아리 읽기, 문장 끊어 읽기, 읽고 기록하기이다.

전략적인 독자로 키우는 실천 전략은 단락 요약하기이다.

긴 글의 한 쪽, 한 구절에서 내가 기억해야 할 것은으로 시작하는 문장으로 3가지 요점을 정리하고 하나의 주제 문장으로 요약한다.

여섯 단어로 요약하기는 글을 읽고 요약하는 또 다른 전략은 까다로운 핵심 내용을 6개의 단어로 요약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셰익스피어의 햄릿은 슬픔에 잠긴 비극적 영웅:무위, 죽음, 카타르시스 이런 식으로 한다.

헨리 8세 부인들의 운명을 기억하기 위하여, 이혼, 참수, 죽음, 이혼, 참수, 생존과 같이 운율을 가진 단어들로 요약하는 방법도 글의 내용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핵심 질문하기는 읽은 글에 대한 정신 모델 형성은 읽은 내용의 통일성을 찾고 추론을 독려하는 핵심 질문에서 시작할 수 있다.

개념 연결하기는 에이단 챔버스는 우리는 글을 읽는 동안 계속해서 한 개념과 다른 개념 사이의 연결 고리와 관계 방식을 찾는다고 했다.

글에 제시된 개념이 알고 있는 것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라는 질문을 반복적으로 해야 한다.

요약, 분석, 종합, 설명은 첫 번째 읽기에서는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한다.

두 번째 읽기에서는 글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추론하면서 심도 있게 내용을 분석한다.

세 번째 읽기에서는 글을 요악하고 다른 화제, 주제, 글과 연결하여 글의 핵심 화제를 종합한다.

네 번째 읽기에서는 글의 핵심 화제에 대해 자세히 설명 한 뒤 그것을 다른 글과 연결하여 이해한다.

문해력 전문가 이사벨 벡은 글을 이해하기 위해 주요 내용을 확인하다고 했다.

글을 문단별로 나누어서 읽고 통합적인 이해를 한다.

읽기를 지원하는 글쓰기를 위한 실천 전략은 목록하기, 범주화하기, 명명하기이다.

글의 주요 단어 및 정보에 대한 이해를 기록하면서 정리하는 방법이다.

우선 읽고 있거나 읽을 글의 주제, 화제 하나를 선택한다.

그 다음에는 주제, 화제에 관련된 단어나 연상되는 생각들을 최대한 많이 나열한다.

나열한 단어와 생각들은 기준에 따라 분류한 뒤 범주화한다.

범주화한 결과물에 적절한 이름을 붙인다.

이 전략을 이용하면 배경 지식을 정리할 수 있고 체계적인 읽기를 할 수 있다.

전국적 추론하기는 단어, 문장, 아이디어를 글 전체의 구조와 연결하는 추론이다.

포괄적 추론 과정의 명시적인 시범을 관찰한 뒤에 이 전략을 내면화할 수 있다.

글 구조를 보여 주는 단서로 한 단어, 구, 문장, 단락, 문단을 선택한다.

그 다음에는 거시 구조를 나타내는 미시적 요소를 확장된 의미로 연결하여 글을 쓴다.

예를 들어 지리학 글을 읽을 때, 아마존에서 일어난 화재 사건에 관한 글 읽기는 보다 광범위한 환경적, 경제적 및 정치적 논의로 이어질 수 있다.

소제목으로 요약한다.

요약하기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며 독해력을 확실히 향상시키는 전략이다.

우선 중요한 정보를 선별하고 덜 중요한 정보를 제거하기 위해 소제목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간결한 요약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글을 읽는 동안에 반드시 기억해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이해할 수 있고 몰입도가 높아지며 내용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필기하기, 선택하기, 요약하기, 질문하기이다.

필기하기는 글을 읽은 뒤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기록한다.

코넬방법으로 필기하기 전략을 이용한다.

단어 그물망 만들기는 노트 필기의 일종으로 중요한 어휘를 중심으로 관련된 단어들을 범주화한 뒤, 연결 관계를 나타내는 전략이다.

중요한 어휘를 시각화하여 단어의 사전적 정의, 문맥적 의미를 비롯하여 어원과 단어의 구조를 탐구한다.

읽기 성공의 희열을 경험하지 못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학업 실패로 이어진다.

읽기 능력을 빠르게 향상시키지 못한다면 학업 성공도 불투명하다.

읽다가 오류가 나타나는 것에 표시를 한다.

글을 읽으면서 생략된 단어를 동그라미로 표시한다.

삽입한 문장에 없는 단어를 기록한다.

여러 번 잘못 읽은 단어에 밑줄을 긋는다.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 수정해야 하는 단어를 표시한다.

5000년 동안 읽기는 우리 삶의 방식에 변화를 가져왔고 보다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수단을 제공했다.

읽기는 사고를 자유롭게 하고 마음을 고양시키며 학교에서의 성공으로 약속된 미래의 관문을 열어 주는 힘을 지닌 행위로 널리 수용되고 있다.

마음 깊숙이 간직한 열정이기도 하다.

목차를 읽고 가장 중요한 장과 그 이유를 생각해본다.

글의 주제를 능동적으로 분류하고 배열할 수 있다.

글이 시대순인지 개념 순인지 예측할 수 있는 단서를 찾을 수도 있다.

목차를 통해 배경 지식을 활성화할 수 있다.

글을 읽는 동안에도 용어 사전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독해에 많은 도움이 된다.

새로운 화제를 발견하면 필요 이상으로 독해에 자신감을 갖는데 유쾌하게 외현화한다.

교과서에서 새로운 주제를 발견했을 때 최대한 많은 질문을 만들어 본다.

독해 단서가 되는 글의 특질을 찾는다.

글을 미리 훑어보고 필자가 사용한 글의 주요 특질 5가지를 열거해 본다.

수학 교과서에 등장하는 단어를 다른 교과서에서 만나게 될 가능성은 극히 드물다.

산수 능력이나 알고리즘 학습 기술이 있어도 수학 개념어가 포함된 문제를 해독하고 그 개념들을 수학 공식으로 풀 수 있어야 한다.

수학적 지식을 보유하지 않으면 글로 된 수학 문제를 읽는 것만으로도 인지적 과부하가 올 수 있다.

수학에는 수많은 읽기 장벽이 있기 때문에 수학 문제를 읽을 때만큼은 꼼꼼하게 읽는 것이 중요하다.

수학 문제를 증명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오류를 감지하는 것은 수학적 지식이 풍부해야 한다.

한 번 읽고 같은 부분을 다시 읽는 방법 또한 수학 교과에 유용한 읽기 전략이 될 수 있다.

훑어보기, 절차 찾기, 확인하기가 있다.

훑어보기는 문제에 제시된 개념어와 문장을 재빠르게 읽고 연산을 나타내는 주요 단어를 식별하는 것이다.

감소하다와 더 적은과 같은 단어는 주로 뺄셈을 의미한다는 걸 안다.

문제에 제시된 절차를 찾는 것이다.

문제에는 여러 절차가 제시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메모를 하거나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다시 읽으면서 이해한 부분을 확인하고 잘못 읽은 부분은 없는지 점검하는 것이다.

저자가 알려주는대로 읽고 점검을 해야 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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