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칸은 하나의 종교적 단일체나 언어적 단일체가 되기에는 산세가 너무 험하고, 취약하며, 분리돼 있었다. - P94

하지만 투르크족의 발칸 정복은 느닷없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다.정복하기 전부터 이미 그 지역에서 기독교 세력의 동맹가 혹은 원조가로활발한 활동을 벌이다. 그것이 정복으로 이어졌던 것이다. 이후에도 투르크족은 기독교 병사들을 계속 이용했고, 그 같은 상황은 특히 아나톨리아와중동 원정 때 두드러졌다. 이렇게 볼 때 기독교도와 무슬림의 관계는 여러 세대가 교류하는 것에 근거한 것이었으며, 정복과 협력의 형태는 독일의 폴란드 침공보다는 오히려 영국의 인도 탈취와 유사한 점이 많다. - P97

개인적으로는 이슬람으로 개종하는 것이 정부 관료로 출세할 수 있는선결 조건이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이슬람으로 대규모 개종하는것은 발칸의 몇몇 지역에 한정되었다. - P100

발칸을 정복한 오스만은 정교회 기독교를 압살하기는커녕, 총대주교와 그의 적, 라이벌 모두가 느낄 수 있을 만큼 교회에 많은 이점을 가져다주었다 - P1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