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배우다! - DJ 래피의 인생수업 70
DJ 래피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배우다!
저자 래피
출판 힘찬북스
발매 2025.04.24.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 입니다.

생각해 보니 래피에 대해서 전혀 몰랐다고 할 수 있다.
오고가다 차량이동 할때 라디오를 통해서 dj래피가 하는 방송을 들었던가 하는 생각도 들었고, 또 어쩌다가 유튜브를 통해서 몇번 보기도 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기전에 잠시 찾아 보니 락음악 부터 트로트 가지 음악적 스펙트럼이 넓고 인문학 강연도 많이 하는 것을 알아 냈다.
이 정도가 "배우다 - dj래피의 인생수업70"을 읽기전에 내가 알게된 사전 지식 이였다.
책을 펼쳐 읽기 시작하는 순간 정신이 번쩍 들었다,
첫번째 챕터 삶에서 한수 배웁니다 에서...
삶 = 사람(人) + 점칠(卜) + 나(己) + 입(口)
사람과 운명, 몸과 입이 만나 삶이 된다는것. 억지 같지만 이 3페이지 짜리 첫번째 챕터가 이 책에 몰입하게 된 원인이 되었다.

이 책은 총 70개의 챕터고 구성되어 있다.
앞에서 소개한 것이 첫번째 챕터의 이야기로 책을 읽으면 구체적인 이야기가 나온다,
책을 보면 XXX에서 한수 배웁니다 라는 구성으로 70의 챕터를 구성하고 있다.
내가 감동 받은 또 하나의 챕터는 23번째 챕터 였다.
벌꿀오소리에게 한수 배웁니다, 이다.
벌꿀오소리는 태생적으로 독에 대한 면역이 있다는 이야기 와 함께 뱀에 물리고도 다시 일어나서 먹어를 사냥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 사실을 바탕으로 우리의 삶속애서 들어오는 악담이 들리더라도, 외부의 평가가 나쁘더 라도 일정한 기준을 통해 그것에 대해 반응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발전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인간은 항상 실패를 하고 자주 좌절하지만 다시 일어나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최근 정원영이라는 아이돌이 부처님의 어떤말을 거론을 하며 수 많은 악풀을 이겨 냈다고 이야기 한것 처럼 이 챕터 역시 많은 사람에게 울림을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 한번 웃음을 준 챕터는 51번째 저장하기 버튼에서 한수 배운다는 부분이다.
욱하며면서 화火를 낼때 그것을 저장하기를 눌러서 표출하지 말고 다른이름 저장하기로 해서 화花로 저장하면 나를 파괴하지 않고 꽃처럼 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나름 한자를 잘안다고 생각했지만 불화와 꽃화가 같은 화라는 음을 가지고 있다고 인지 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보면서 나도 모르게 아...하는 탄식을 내 뱉었다.
정말 이렇구나....같은 음인데 뜻이 이렇게 다르고 나를 이렇게 바꿀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것이다.

전체적으로 이렇게 그냥 보기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고 우리주변에서 쉽게 지나갈수 있는 것을 대상으로 의미있는 가르침을 주고 있다.
그렇다고 작은것만 나오는게 아니라 중용이나 니체 피카소 이소룡 같은 인물이나 고전에서도 나온다,.
책을 읽고 이 책을 쓰신 저자 DJ래피님을 포함하여 팬들, 그리고 독자, 나 스스로에게도 반성하고 싶다.
그저 딴따라 라고 생각하고 쉽게 생각하는 마음이 없던게 아니였다, 하지만 책을 읽어 내려 가면서 저자의 인문학적 깊이와 문장력, 작은것에도 가르침을 받고, 그것을 우리에게 알려주는 모습을 읽게 되면서
스스로 편협한 생각을 했던 나 스스로가 너무 부끄러워 졌었다.
세사람이 있으면 한명은 스승이 있다라는 말이 있다. 길을가는 아이도 배울건 배워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 우리의 삶 속에서 적은것에도 인생을 밝혀줄 가르침을 찾을수 있을 것이다.
#DJ래피
#래피
#배우다 #인생수업 #힘찬북스 #HC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