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인 베이징
박혜정 지음 / 라이카미(부즈펌)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책을 받고서야 알았다. 어느 블로거의 책이란 것을. 그 것이 나를 편견에 사로잡히게 했다. 약간은 얕잡아 보기도 했었다. 난 늘 깨어있다고 생각하고 굉장히 관대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것도 아닌가보다. 읽어보지도 않고 편견부터 가지니. 책을 읽으며 내가 점점 부끄러웠다.

 중국에 대하여 궁금했다. 베이징이며 상하이에도 가고 싶었다. 그런 말을 사람들에게 하면 사람들은 중국은 더럽고 불쾌한 나라라며 고개를 절레 절레 흔든다. 한번씩 갔다온 사람들도 다신 찾고 싶지 않은 나라라며. 도대체 어때서 그런 것인지 묘한 궁금증이 인다. 내가 읽었던 책 <이혼 지침서>에서도 중국은 그랬다. 시끄럽고 더럽고 뻔뻔스럽고. 그런데 그게 바로 중국이고 중국인인 것 같다. 그러면서도 당당한 그들. 한국에서 노동자 생활을 하면서도 중국인의 꺾이지 않는 자신감과 자존심. 문뜩 그들이 궁금해졌다. 

 나의 궁금증과 절묘하게 맞물리는 책. 저자는 베이징에서 자신을 재배하고 있는 사람들과 인터뷰를 한다. 자신이란 밭을 고르고 씨를 뿌리고 거름을 주고 물을 주어 자신을 쑥쑥 자라게 하는 사람들을 말이다. 책은 중국은 물론이며 중국에서 성공한 사람들 이야기까지 담고 있다. 일석이조잖아. 이거.

 책은 베이징에서 만난 열정적인 20인의 사람들 이야기이다. 여러사람의 이야기를 한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다는 것이 무척 매력적이다. 일률적인 중국예찬으로 흐르지 않아서 좋았고 한국인뿐 아니라 외국인도 포함되어 있어 중국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균형있는 시각을 가지고 있어 좋다. 범하다. 아니 비범하다고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중국 적응기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들은 평범한 사람일 수도 있지만 중국에서 새로운 도전에 주저하지 않았던 비범한 사람들이다. 그리고 한사람 더. 인터뷰어. 질문이 적절하고 좋은 것 같다. 궁금한 것을 나를 대신해 물은 것처럼. 

 스펙없이도 중국의 유명호텔에 취직한 정선의씨의 도전과 용기, 중국인들은 거스름돈을 줄 때 던진다는 것, 초원에서의 늑대와의 만남, 베이징올림픽 당시 베이징의 무질서에 경악했는데 평소에 비하여 상당히 질서정연했다는 것, 중국 정부와 인민들의 관계가 독재로만 설명이 안된다는 것, 중국의 노년층의 즐거운 생활, 그리고 심각한 위생(누군가는 더러워서 몸서리친 위생을 누군가는 중국의 위생은 심각한 상태고 앞으로 할 일이 많겠다는 같은 주제 다른 생각.) 중국안에 들어가지 않고서는 절대 모를 일들을 알 게 되어 재미있다. 

 
미래에 대해 자신의 꿈에 대해 고민하는 젊은 영혼들에게,
중국을 알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그리고 현재 힘들어하는 내친구 E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