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시효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김성기 옮김 / 노블마인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요쿠야마 히데오...

 

<루팡의 소식>과 <종신검시관>을 너무 재미있게 읽은 터라 기대가 가득했습니다. <제3의 시효>는 <종신검시관>처럼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저는 단편은 싫어하는 터라 좀 실망했지요. 그리고 추리소설답지 않은 흐지부지한 끝맺음 때문에 답답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단편이 싫은 이유는 사건에 익숙해 지면 끝나기 때문이죠. 게다가 <제3의 시효>는 등장인물도 많아서 이름 외우다 볼 일 다보겠다 했지요. 실제 소설 속 주인공들이 익숙지 않아 누구더라 싶어 계속 앞페이지를 펼쳐보곤 했습니다.

 

처음엔 무척 낯설게 느꼈지만 끝까지 다 읽고서야 총체적으로 이해가 되었습니다. 단순히 단편만의 모둠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경찰청 강력계 오제키 부장님, 수사1과  다하타 과장님, 그리고 1반 구치키, 2반 구스미, 3반 무라세 반장님과 부하들이 맡은 사건들의 집합이었던 것입니다. 한마디로 옴니버스지요. 이야기의 포커스가 사건이기 보다는 조직에 맞춰져 있어 추리적인 느낌이기 보다 조직사회의 휴먼적인, 인간적인 느낌의 이야기라 할 수 있죠. 평소 냉철하고 웃음이 없는 정확하고 날카로운 수사의 구치키, 편법수사의 구스미, 동물적인 감각으로 수사하는 무라세, 개성이 강한 세명의 반장님 매력적이었습니다. 세명의 반장님들이 주축으로 사건을 해결해 나가기는 하지만 반장님 이하 일동 누구하나 주인공이 아닌 인물이 없는 소설이었습니다.

 

여러편의 단편 중 <제3의 시효>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용의자 X의 헌신>을 떠오르게 한 작품이었습니다. 가장 괜찮았던 이야기는 다 좋았지만 그 중에서도 <페르소나의 미소>와 <흑백의 반전>입니다. 음 보통의 단편들은 순서를 무시해도 상관이 없겠지만 이 책은 순서대로 읽어야 아귀가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