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오후에는 적보다 친구가 필요하다 - 데일 카네기 에센스 DALE CARNEGIE ESSENCE
김범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일상은 많은 관계와 얼키고 설켜 있다. 모든 사람들과 잘 지낼 필요는 없지만 그중에는 잘 지내야 하는 관계도 존재한다. 사람 마음이 다 나와 같을 수는 없기에 잘지내고 싶은 마음과는 달리 감정충돌이 생기며 일상이 구겨져 버리는 경험을 종종 한다. 이 순간만 지나면 다 괜찮아 질거라는 초긍정적인 마음을 가져 보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는 걸 반복되는 불편한 인간관계를 마주하고 깨닫는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자기관계론의 원칙들을 친절하고 다정하게 설명해주는 #김범준 작가의 책 #인생의오후에는적보다친구가필요하다 에서는 사람이 싫다는 마음을 순식간에 사라지게 하는 24가지 관계법칙이 담겨 있다. 몇년 전 읽었던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작가의 현실적인 시선으로 해석해 놓았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이 책을 통해 치열함을 벗고 다정함을 알아가며 평생 적을 만들지 않는 데일 카네기의 관계술을 나의 것으로 만들어 인생의 오후를 맞이 하는 시절에는 적보다는 친구가 많은 삶을 살아보는 것은 어떨까.



"나는 이 길을 단 한 번만 지나갈 수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일을 할 수 있거나 친절을 베풀 수 있다면 지금 바로 행해야 한다. 이 길을 다시는 지나가지 못할 것이기에 지체하거나 게을리하지 않겠다."

조금 더 잘해 줄껄. 인간관계에서 후회 할때 나오는 말이다. 있을 때 잘해줘야 하는데 막상 그때는 내 생각만 하기 바빠 상대방을 볼 여유가 없었다. 그렇게 떠나보낸 인연이 여럿 있다. 후회해도 어쩔 수 없다. 이미 늦어 버렸다는 걸. 책의 말처럼 '이 길을 단 한번만 지나 갈수 있을 뿐이다'라고 생각 한다면 후회를 조금은 줄일 수 있지 않을까.


불가피하게 일어난 갖가지 불쾌한 상황에 대처하는 법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라. 일단 일어난 일을 받아들인다는것은 불행한 결과를 극복하는 첫걸음이다."

책의 말 처럼 일어난 일을 받아 들이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지만 불쾌한 상황에서 벗어나는 가장 빠른 방법이기도 하다. 이미 엎질러진 물은 다시 주워 담을 수 없다. 그 다음을 생각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인간관계에서 역시 이미 벌어진 상황을 후회 해도 소용없다. 그 다음 행동이 중요하다는 걸.다시 한번 이 책을 통해 알아간다.

"고민한다고 해서 도대체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 불가피한 일이니 받아들이는 게 맞다. 지금 나의 왼손에는엄지 그리고 세 손가락밖에 없다. 하지만 한 달에 한 번도 그것을 생각한 적은 없다."

데일 카네기는 불가피한 일로 받아들이고 그것에 적응 하거나 불가피한 일에 집착해 신경쇠약에 걸려 일생을 끝마치는 두가지 뿐이라고 말한다. 이말은 인간 관계에서 뿐만아니라 세상을 살아갈 때 일어나는 불편한 사항을 마주할 때도 도움을 주는 말이다.


오늘 하루 삶의 기쁨을 충분하게 누릴 수 있는 3가지의 다짐

오늘만은 행복하게 지내리라. 링컨은 말했다. "사람은 행복해지려고 결심한 만큼 행복해진다" 이 말은 진리다. 행복은 내부에서 오는 것이지,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책에는 데일 카네기 관계 노트 10이 수록 되어 있다. 그의 말을 노트에 한번 더 적어보며 그의 처세술을 배워 볼 수 있는 것도 이 책의 매력중 하나다. 많은 사람들이 사람과의 관계에서 마음을 다치며 살아 가고 있다. 모든 관계는 '나'에서 부터 시작한다는 말을 믿는다. 나 자신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 가에 따라 주위에 모이는 사람들도 그에 따라 달라진다.

오늘을 행복하게 지내기로 마음 먹으면 행복한 일들만 눈에 보인다. 행복하기로 마음먹었기에 그 외에 것은 보지 않을려고 애쓰는 마음이 그날의 하루를 행복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아닐까.

#김범준 작가의 #인생의오후에는적보다친구가필요하다 책은 인간관계에 지쳐 사람이 싫어 진 마음을 풀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되어 줄거라고 생각한다. 관계의 지혜를 얻고 싶다면 이 책이 그 답을 줄 것이다.

#인생의오후에는적보다친구가필요하다#김범준#데일카네기#관계의지혜#자기계발#소통

<본 리뷰는 21세기북스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