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 한 줄 쓰기부터 챗GPT로 소설까지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는 더 이상 단순한 텍스트의 나열이 아니다. 올바른 전략과 품질 높은 콘테츠는 수익을 창출하는 도구로 자리고 잡고 있다. 블로그에 잘쓰여진 글들은 월급보다 더 많은 수익을 벌기도 한다. 단순한 글들이 어떻게 비즈니스 적인 글들이 될 수 있는지 #남궁용훈 #평생돈버는비즈니스글쓰기의힘 에서 그 방법들을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저자는

상업적인 글쓰기에 집중했다. 글은 재미있어야 한다. 공모전에 응모해 자신의 글쓰기 능력을 키우고, 자신의 지식을 풀어 낸 글쓰기로 독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전달했다. 글은 독자가 재미있고 쉽고 끌리는 이야기를 써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아무리 좋은 정보들이 글 속에 담겨 있어도 재미가 없다면 그 글은 힘을 잃어버린다.

책에서는 한줄이면 충분한 강력한 문장을 쓰는 비결부터 채GTP를 활용해 대표적인 작가들처럼 소설쓰는 비법까지 다양한 글쓰기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담고 있다.


글쓰기를 배우는 단계라면 무조건 단문장으로 써 내려가는 것이 방법입니다. 단, 퇴고할 때 리듬감을 살려 수정합니다. 이 기술은 기자들이 짧은 기사나 사설을 쓸 때 쓰는 비법입니다. 리듬을 타야 독자가 읽기 쉬우니까요.

너무 늘어지는 문장은 독자들의 가독성을 떨어트린다. 나역시 길게 늘어진 글을 읽으면 이해력도 감소하고 재미도 사라진다. 책에서는 글을 쓰며 우리가 쉽게 늘어지는 문장들을 간결하게 줄이는 방법을 예시로 소개해 주고 있다. 문장은 아무리 길어도 다음 줄 반은 넘지 않도록 써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무조건 단문을 써라. 간결하게 써라.

길게 늘어진 문장을 잘라서 단문으로 고친 예시다. 문장에 군더더기가 없다. 쓸모없는 문장기호를 삭제하고, 조사와 접속사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들도 책은 말해주고 있다. 습관적으로 쓰는 글들이 글의 흐름을 막고 있었다. 또한 수동태보다는 능동태의 글을 쓰는 것이 좋다. 그 차이 역시 예시를 통해 친절히 알려주고 있다. 초보자에서 벗어나는 문장의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동화를 쓰고 책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순서대로 챗GTP를 이용하여 책을 만들고 판매까지 해보겠습니다. 책을 기획하고 판매하는 과정과 거의 흡사합니다.

좋은 질문에 좋은 답이 나온다. 챗GTP로 한편의 동화를 만들고 그 동화의 판매까지의 과정을 책은 말한다. 기획부터 판매하는 과정을 보며 신선한 충격이 받았다. 자연스러운 흐름에 맞게 재구성만 잘 하면 멋진 동화가 탄생한다. 동화쓰기를 하면서 어려웠던 부분들을 인공지능의 도움으로 탄탄한 구성의 동화를 만들 수 있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많이 읽고 많이 써야 한다는 것은 불면의 법칙이다. 인공지능과 함께 쓰는 글쓰기 역시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이지 하나의 동화를 백프로 작성해주는 것은 아니다. 문장의 어색한 연결, 잘못된 단어의 선택을 찾아내는 것은 온전히 우리의 몫이다. 많이 읽고 많이 쓰면서 책에서 알려주는 글쓰기 방법들을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글쓰기#글잘쓰는방법#평생돈버는비즈니스글쓰기의힘#챗GTP#인공지능글쓰기#책#서평#독서#협찬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