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을 뒤엎는 돈의 심리학 - 돈을 보는 관점이 그 사람의 인생을 좌우한다
저우신위에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과 어느 행사장에 방문한 적이 있다. 다양한 행사 부스에는 아이들의 눈길을 끌 만큼 재미나고 신기한 물건들과 체험활동들이 많았다. 모든 체험과 물건을 다 할 수 없어 그중 가장 하고 싶은 한두가지를 아이들에게 선택할 수 있게 해주었다. 체험이 끝나고 나니 아이들은 아기자기한 소품들에 눈이 갔다. 이미 하고자 했던 체험들이 다 끝났기에 단호하게 할 수 없다고 아이들한테 말했다. 아쉬워 하는 아이들의 손을 잡고 다른 곳으로 갈려고 하는 사이 판매하시는 분이 우리를 불러 세웠다. "판매금은 모두 좋은 곳으로 기부하고 있어요." 판매자의 한마디에 아이들이 사고 싶어 했던 귀여운 피규어를 하나씩 사주었다. 기부도 하고 아이들도 만족하는 좋은 소비라고 생각했다. 말한마디 달라진 것 뿐인데 돈을 쓰고 느끼는 감정은 다르게 다가왔다.

#상식을뒤엎는돈의심리학 책은 돈을 보는 관점이 그 사람의 인생을 좌우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돈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따라 돈의 가치가 달라진다는 것을 그날 아이들과 어느 행사장에서 몸소 느낄 수 있었다. 다양한 활동으로 더 많은 돈을 소비 할때는 돈을 허투루 쓰고 있는것이 아닐까 의문이 들었다. 하지만 판매금액이 기부된다는 말을 듣고는 값진 소비를 하고 있다라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인간의 심리와 돈의 관계를 연구한 저자는 방대한 연구결과를 책안에 모두 담아놓았다. 마음이 불안한 사람들에게 저자는 베게 밑에 돈뭉치를 넣어 보라고 말한다. 불안한 마음이 사라지는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것이 돈을 세탁하는 행위다. 실제 생활에서 우리는 수도 없이 돈에 부정적, 긍정적 태그를 붙여서 분류하곤 한다. 긍정적 태그가 달린 돈은 기꺼이 즐거움을 위한 목적으로 소비된다.

어차피 소비되어야 할 돈이라면 즐겁게 마음 편하게 소비하는 편이 낫다. 마음도 불편하고 돈도 나가는 상황이 최악의 상황이라는 것을 여럿 경험 한 적이 있다. 놀이공원을 좋아하지 않는 나로서는 놀이기구를 타는 금액은 불필요한 지출, 쓸모없는 지출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다. 하지만 어쩔수 없이 놀이공원에 가야 한다면 부정적 마음 따위는 접어두고 재미있고 신나게 놀 생각으로 돈에 긍정적 태그를 붙이는 편이 더 낫다.

흥미로웠던 점은 게임 전 돈을 받은 학생들은 공을 넘겨받지 못해도 자존감이 크게 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돈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타인이 내 자존심을 건드리는 것을 크게 개의치 않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돈은 남에게서 받은 상처를 치유하는 기능을 한다.

소소한재테크를 하면서 나만의 비밀통장을 만들어 놓았다. 가끔 육아와 집안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 통장잔고를 생각하면 기분이 한결 가벼워진다는 것을 느낀다. 요즘도 가끔 짜증나고 힘든 일이 생길 때 비밀통장의 잔고를 생각하며 힘을 얻고 한다. 통장의 잔액은 피로회복제와도 같은 존재이다. 책이 말하고 있는 상처를 치유하는 기능이 돈에게 분명 존재하고 있다.

쾌락성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그 상품의 가치뿐 아니라 소비자의 심리적 안정감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용성'이라는 변명거리는 바로 여기서 빛을 발한다.

같은 제품도 어떻게 말하는 가에 따라 사람들의 소비성을 달라지게 한다. 저자는 재밌는 실험들을 통해 돈을 대하는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 놀라운 사실을 알려준다. 실용성이라는 소비자의 심리적 안정으로 일회용 기저귀 판매가 늘어 났던 것 처럼. 사람들은 같은 돈을 사용함에 따라서도 다양한 심리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저자는 인문학적 소양과 과학적 분석기법이 어우러진 실험 결과들을 재미있게 부담없이 읽을 수 있게 책을 구성해 놓았다. 돈의 심리학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읽다보면 유익한 정보들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음이 불안하다면 지폐 뭉치를 세어보라!

#자기계발#돈의심리학#상식을뒤엎는돈의심리학#사람의심리#책#서평#미디어숲#상식#심리수업#돈#인생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