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
노구치 사토시 지음, 최화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가수 노사연의 바램 노래가사 중에 '우린 늙어가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익어가는 겁니다'라는 소절이 있다. 나이를 먹었다. 늙어간다. 라는 말보다 조금씩 익어간다라는 말은 조금은 다르게 다가온다. 과일의 향긋한 향과 맛은 잘 익어야 하고, 군고구마도 드럼통에서 잘익어야 맛있다. 나이가 들어 늙어간다는게 가끔 서글픔으로 다가올때가 있다. 하지만 익어간다는 것은 성숙해지고 완성되어가고 있는 마음을 들게 한다. 최종 목표로 향하는 여정에 서 있구나. 당연히 누구나 걸어가야 하는 길임을 인정하고 나니 늙어가는것에 대한 서글픔 마음은 점점 옅어 졌다. 같은 말이라도 어떻게 말하는가에 따라 기분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바램이라는 노래를 들으며 한번 더 느낄 수 있었다.
#노구치사토시 #50센티더가까워지는선물보다좋은말 책에서는 자꾸 만나고 싶어지는 사람의 대화법에 대해서 알려준다. 인기가 많은 사람들의 말투에는 공통된 말버릇이 있다. 내가 주인공이 아닌 상대방이 주인공인 말버릇을 가지고 있다. 내가 아닌 당신 덕분에라는 말투로 짧은 대화에서도 호감이 가고 계속 함께 대화하고 싶어진다. 별것 아닌데 금방 친밀감을 느끼는 단어들의 사용법으로 말재주가 없어도 단숨에 호감이 상승하는 상대중심대화법에 대해 책은 알려준다. 처음 만나는 사람과 어색하지 않고 매끄럽게 대화를 이어가고 싶다면. 호감가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책이 알려주는 상대중심대화법을 적절한 상황에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충분히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대화를 나눌 때 바로 앞에 있는 상대에게 집중하면 자연스럽게 '나를 생각해주고 있구나, 친절한 사람이구나'라고 느끼며 당신에 대한 친밀감과 호감을 표현할 것입니다.
몇 번 가본 적 없는 가게의 점원이 나를 기억하고 있을 때 다시 또 방문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나에게 집중하고 있구나. 나를 생각해주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면 상대방에게 친밀감과 호감이 생긴다. 대화에서도 역시 나의 말에 호응하고 나의 이야기를 집중해주는 사람들과의 대화는 오랫동안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

상대가 한 말을 기억해준다는 것은 상대의 이야기를 인상 깊게 듣고 가치 있게 받아들였다는 의미입니다. 대화를 나눌 때 이처럼 기분 좋은 순간이 없습니다. 그래서 내 이야기를 기억해주는 사람에게는 호감이 생기는 것입니다.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자기위주의 말을 하는 사람과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 주는 사람이 있다. 자기위주의 말을 하는 사람은 상대방이 무슨 말을 했는지 잘 기억하지 못하는 반면에 상대방 위주의 대화를 했던 사람은 다음 대화에서 '그때 그일은 잘 해결되었어?'라고 상대가 한 말을 기억하고 있다. 누구와 더 오랫동안 더 자주 대화를 하고 싶을까.

상대와 이야기를 나눌 때는 거래 관계에 있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내 실적을 올리고 싶다', '내가 이득을 보고 싶다'라는 욕심을 떨쳐내고 '상대의 마음'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성공한 영업사원들의 일화를 소재로 하는 tv프로그램을 보면 그들의 공통 성공포인트는 처음부터 물건을 팔고자 하는 것이 아닌 '마음'을 나누는 것이었다. 자신의 실적만 생각하고 상대를 대했던 그들이 생각을 바꿔 상대의 마음에 초점을 맞추고 나니 성과는 저절로 따라왔다.

평소 상대방에게 초점을 맞춰 생각하고 상대방을 중심에 두고 말하기, 이것이야말로 '상대방 주인공 대화법'의 근본입니다.
고래를 춤추게 한다는 칭찬보다, 입꼬리가 저절로 올라가는 선물보다 더 호감을 사는 말이 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존재'를 인정받기를 바란다. 사람들과 소통할 대마다 '지금 대화의 주인공은 누구인가'를 조금씩 의식해 본다. 그 순간부터 상대의 태도는 순식간에 달라지고 인간관계는 극적으로 변할 것이다. 말의 힘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 보다 강력한 에너지를 지니고 있다. 그 에너지로 사람의 기분을 기쁘게 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나쁘게 만들 수도 있다. 다시 만나고 싶어지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호감가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상대 중심 대화법'이 그 길을 안내해 줄것이다.
#대화법#50센티더가까워지는선물보다좋은말#밀리언서재#대화#호감가는말투#책#서평#독서#말하기#관계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