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방구석 뮤지컬 - 전율의 기억, 명작 뮤지컬 속 명언 ㅣ 방구석 시리즈 1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2년 10월
평점 :
해결되지 않을 것 같은 고민들에 마음이 혼란스럽다. 아직 일어나지 않는 일에 고민하고 걱정하며 지금 해야 할 것들에 소홀해진다. 의미없는 걱정이라고 스스로에게 말을 걸어보지만 예고없이 찾아오는 걱정거리들을 모른척할 수가 없었다. 매일이 불안한 일상을 살아가고 있지만 그래도 살아내야 하기에 스스로를 불안하게 만드는 것들과 타협할려고 애쓰며 하루를 살아내고 있다. 음악을 듣기도 하고, 책을 읽기도 하고, 영화를 보기도 하며 불안한 마음을 위로 받는다. 맘마미아 라는 뮤지컬을 보면서 그 순간만큼은 걱정 근심을 잊어 버린적이 있다. 극중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보다 장면 장면마다 전해져 오는 한사람 한사람의 삶의 이야기가 마음속으로 들어왔다.
#이서희 저자의 #방구석뮤지컬은 집에서 즐길 수 있는 30편의 명작뮤지컬을 인문학적으로 해석한 힐링에세이다. 뮤지컬 공연을 보러가기 전 작품의 줄거리와 뮤지컬이 어떻게 구성되어지고 있는지 미리 알아 볼수 있는 뮤지컬 안내서와 같은 책이다. 유명한 뮤지컬들은 제목만 들어도 알 수 있지만 어떤 내용의 이야기로 어떻게 구성되어지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나 처럼 뮤지컬 초보 관람러들에게 이 책은 조금더 뮤지컬을 재미있게, 다양하게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마중물 역활을 해 줄것이라고 생각한다.


에메랄다의 안타까운 인생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는 다른 세 주인공의 감정, 고뇌, 인생이 대성당의 시대와 얽혀 비극을 빚어냅니다. 그 속에서 인물들은 운명에 저항하기도 하고 , 운명을 원망하기도 하고, 운명을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각자의 삶을 빛나게 하는 가치 있는 무언가를 지켜내고자 분투하면서 말이죠.
노트르담 드 파리는 제목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명작중에 명작 뮤지컬이다. 지나가는 길거리에 뮤지컬 공연 현수막으로 제일 많이 보았던 공연중 하나도 노트르담 드 파리 이다. 여러번 공연을 하지만 또 다시 공연장을 찾는 것은 매번 다른 감동을 전달 받는 다는 이유 때문이다. 운명을 저항하고, 원망하고, 받아들이기도 하는 인물들에게서 나의 고민들을 위로받는다.

소피는 그들의 모습을 지켜보며 무언가 깨닫습니다. 진짜 아빠보다도 중요한 건 '자신을 무엇을 원하는지'와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는 사실을요.
여러번 다시 보고 싶은 뮤지컬 중 하나가 '맘마미아'이다. 유쾌하기도 하고, 때로는 무거운 이야기에 마음을 졸이며 보기도 했던 맘마미아. 명작이라는 불리는 이유를 공연에서 느낄 수 있었다. 영화와 뮤지컬 두가지 모두를 보았지만 볼때마다 새로운 감동을 받고 답답한 마음을 위로 받는다.

그뿐 아니라, "Put Yourself in My Shoes"라는 표현처럼 "상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해 알고, 받아들이는 수 밖에 없으며, 그래야만 한다."는 목소리를 전해주기도 합니다.
'킹키부츠' 뮤지컬은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다. 책에서 소개해준 줄거리와 구성을 보며 한번 공연장에 찾아가 보고 싶은 공연이다. 세상은 혼자 살아갈 수 없다. 사람들과 잘 지내기 위해 우리는 상대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살아가야 한다. 도움 받기 위한 삶보다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삶을 살아가야 하지 않을까. 책에는 대표넘버를 동영상으로 감상 할 수 있다. 어떤 내용의 뮤지컬인지 미리보기를 통해서 좀더 가까이 공연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

오즈의 마법사, 그 이야기 속 우리가 알지 못했던 마녀들 삶의 진실과 거짓, 이 이야기는 인간의 마음을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진실이 전해주는 선과 악의 모순에 대해 고민하도록 합니다.
이 책은 어느 순간 공연장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뮤지컬이 품고 있는 배경과 서사를 생감동감 있게 담아 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아름다운 가사와 무대 영상을 덧붙여, 문자가 가진 한계를 보완 했다. 서른편의 뮤지컬을 다루고 있는 이 책은 조금이라도 자신의 마음을 움직였던 뮤지컬이 있다면 공연장으로 발길을 옮겨 보라고 제안하고 있다. 저자의 말처럼 호기심이 생기는 뮤지컬들이 몇몇 있었다.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공연장에서 웅장한 오케스트라와 그들의 이야기를 만나보고 싶다.
#뮤지컬#방구석뮤지컬#리텍콘텐츠출판사#힐링에세이#공연#책#서평#독서#협찬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