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빠르게 실패하기
존 크럼볼츠.라이언 바비노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면서 주식과 부동산 금, 예금, 채권, 달러등 여러가지 투자상품에 대해 공부했다. 무엇인가를 배운다는 것이 설레였고, 그 설렘이 나를 성공의 길로 데려가 줄것만 같은 기대도 있었다. 생활비를 아껴 주식투자를 시작했고, 일정금액 쌓인 종잣돈으로 소소한 부동산 투자도 시작했다. 실패라는 단어 보다는 성공이라는 단어만 생각했다. 열심히 준비했으니 실패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다들 그렇게 해서 돈을 벌었고, 성공도 했으니 그들이 걸어온 길을 잘 따라가면 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다르게 흘러가는 투자의 흐름이 나를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투자가 실패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성공하지도 못했다. 무엇보다 그런 삶이 행복하지 않았다. 설레임은 두려움으로 바뀐지 오래였다. 재테크 관련 책들을 덮어버리고, 투자 공부도 잠시 쉬어가기로 했다. 잘못 끼워진 단추를 모두 풀어버리고 다시 첫 단추부터 새로 잘 맞춰 보기로 했다.
#빠르게실패하기 책에서는 천개의 성공에는 천 개 그 이상이 실패가 있다가 말하고 있다. 나 역시 이말에 동의 한다. 일단 움직이고 시도해 봐야 실패든 성공이든 얻을 수 있으니 말이다. 재테크 공부만 하다가 실전 투자를 해보지 않았다면 내가 잘못했던 행동들을 알아차리지 못했을 것이다. 빠르게 성공하고 싶다면 빠르게 실패하라는 말처럼. 어느정도 준비가 되었다면 일단 행동하고, 그 다음 부족한 것들을 채워야 한다. 이 책은 일이든, 직장이든, 결혼이나 인간관계, 글을 쓰는 일이든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내용들을 채워져 있다. 성공에 필요한 전략과 작심삼일로 끈기가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작은성공전략까지. 흥미로운 이야기와 조언들로 가득한 책이다.


살면서 맛있는 파이를 먹고 싶은 게 당연하지 않겠어요? 무슨 파이가 맛있는지 알려면 수많은 파이를 먼저 먹어봐야 한다는 걸 확실히 알게 됐어요."
맛있는 음식도 많이 먹어본 사람들이 알듯이 경험이 중요하다. 해보지도 않고 저 일이 힘든지 재미있는지 알 수 없으니 말이다. 준비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할 필요가 없다. 일단 부딪쳐 보며 경험으로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은 일들 목록만들기
고등학생 조카에게 취미가 뭐냐고 물어본적이 있다. 대답은 '없어요'였다. 딱히 취미생활처럼 하는 게 없단다. 학교가고, 학원가고, 문제집 풀다보면 시간이 없다고. 똑같은 질문을 나에게 던져 보았다. 나역시. '없다'였다. 취미생활처럼 즐겁게 하는 일이 없었다. 책에서 말해주는 방법처럼 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은 일들을 하나둘 적어보았다. 그중에서 생각만해도 즐거운 미소가 지어지는 일을 해보기로 했다.

나가서 직접 보라는 말은 모든 진로 상담가가 우선적으로 받아들여야할 첫 번째 조언이 아닐까? 어떤 직업을 직접 경험하지 않는 이상, 업무에서 느끼는 기분을 전혀 알 수 없다.
대학 현장실습기간동안 진로에 대해 많이 고민했던 생각이 난다. 생각했던 것보다 나와 맞지 않는 일터에서 사람들과 어울려 일하는 것이 곤욕스러웠다.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실전에서의 일터는 달랐다. 가능한 많은 경험을 직접 해보는 것 만큼 확실한 것은 없다. 책에서 말해주는 여러 조언들이 우리가 흔히 일상속에서 고민하고 있던 이야기들이라 더 깊이 와 닿았다.

가장 중요한 배움은 언제 어느 때라도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자신이 하는 어떤 일이라도 가치 있게 여기게 된다. 또한 예상치 못한 발견에도 언제나 마음을 열 수 있게 된다. 위험 감수나 실패 가능성에 대한 시각도 달라질 수 있다.
실패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다. 실패하면 모든것이 다 끝나 버릴것만 같은 두려움이 행동을 머뭇거리게 만들었다. 주위의 시선도 무시할 수 없었다. 실패하고 난 뒤 주위 사람들의 시선을 온전히 받아낼 용기가 없었다. 지금도 여전히 실패는 두렵다. 무섭기도 하다. 하지만 실패가 두려워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너무 바보 같은 짓이다. 재테크 공부를 하면서 작은 실패도. 아주 작은 성공도 경험했다. 나는 분명 그 실패속에서 배운 것이 많다. 성급한 마음이 불려온 실수들. 오만과 편견으로 잘못된 선택을 했던 순간들. 이 모든 순간들 속에는 내가 배우고 또 나를 성장하는 값진 시간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책의 제목처럼 빠르게 실패하기를 배우면 성공은 우리와 점점 거리를 좁혀 올 것이다.
#자기계발#빠르게실패하기#스노우폭스북스#책#서평#협찬#독서#실패#성공#사업#마인드#계획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