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편하게 부자되는 법, ETF - 투자는 하고 싶은데 주식이 어려운 당신에게
이승원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소한 종잣돈으로 주식 투자를 해오면서 느낀 것은 좋은 종목을 찾아 좋은 타이밍에 주식을 매매 한다는 것은 어쩌면 수많은 경험이 쌓아 올린 시간의 결과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한다. 차트분석, 지수분석, 업황분석등으로 어렵게 투자 종목을 선별하고 바닥이라고 생각했던 주가에 주식을 매수했지만 끝을 모르는 지하가 있었다. 매일 하락하는 주가를 바라보면서 나의 잘못된 선택에 후회를 하기도 하고, 조금은 더 신중히 매수 종목을 선택해야 겠다는 생각을 정리하기도 한다. 한정된 종잣돈으로 주식매매를 하고 있다보면 정말 사고 싶은 주식을 사야 할때 이미 모든 돈이 주식계좌에 묶여 있어 그냥 바라보고만 있어야 할 때가 있다. 미래의 산업을 주도해 갈 종목을 매매하고 싶지만 주가가 이미 너무 많이 올랐거나, 1주의 가격이 너무 비싸 매수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주식 종목에 대한 정보도 얻고, 공부를 하기 위해 #삼프로TV 를 자주 보고 있다. 주식에 대한 지식 뿐만 아니라 투자자의 자세부터 멘탈관리까지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좋다. #ETF 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도 삼프로TV 패널로 나왔던 #세상편하게부자되는법#ETF 책의 저자 이승원 본부장의 이야기를 듣고서 부터이다. 하루 커피 한잔값을 간단한 방법으로 투자 할 수 있는 것이 ETF이다. . 전문가들이 차려놓은 밥상에 나는 숟가락만 올리면 된다. 종목 고를 시간에 ETF를 하나 더 담을 수 있다. 너무 비싸서 사지 못했던 2차전지 섹터 10개종목을 한번에 투자할 수도 있다.

버핏은 투자에 익숙지 않은 아내에게 이런 유언을 남겼다. "90%는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펀드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10% 국채를 매입하라"

 

20211123_122148.jpg

 

20211123_122358.jpg

 

 

투자할 때 PDF를 확인하는 건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 이다. 각 운용사 홈페이지나 한국거래소에서 확인 가능하다.

ETF는 성장하는 섹터들을 여러개 모아 놓아 하나의 상품으로 만들어 놓은 것이다. 비싸서 사지 못했던 종목들이나, 어떤 종목이 주도주 인지 긴가민가 할때 전문가가 선택해 놓은 ETF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ETF 운용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내가 선택한 상품에 어떤 종목이 편입되어 있는지, 어떤 성격의 종목들이 모여 있는 ETF인지, 수익률은 어떤지에 대한 정보들을 볼 수 있다. 주식을 하고 싶은데 어려운 사람들에게 ETF를 먼저 시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20211123_122523.jpg

 

 

 

투자 대상을 분석하는 방법은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거시 경제 및 산업 분석을 통해 유망 산업을 찾아내고 기본적인 분석을 통해 개별기업을 찾아내는 하향식 접근이다.

두번째, 특정 종목의 내재적 가치를 먼저 분석한 후 거시 경제지표를 분석하는 상향식 접근이다.

ETF가 초보 투자자들에게 좋은 점은 전문가들이 선택해 놓은 종목들을 보고 쉽게 투자할 수 있다는 것 뿐만 아니라 개별 종목에 대한 공부도 할 수 있다는 것이 좋다. 반도체ETF를 매수하고 난뒤 전문가들이 분석해 놓은 PDF파일을 통해 전체적인 시장흐름을 공부하고 개별 종목들의 주가 흐름에 따라 개별적으로 주식을 매수해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울 수도 있다.

 

 

20211123_122603.jpg

 

 

일반 계좌에서는 투자상품에서 이자와 배당 수익을 발생하면 즉시 과세하지만 연금계좌에서는 이자와 배당소득이 발생하더라도 이를 인출할 때 까지 과세하지 않기 때문이다.

연금 계좌를 통해 ETF에 투자 하면 절세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ETF는 시간적으로나 금전적으로나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말처럼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은 잊으면 않된다. #워런버핏이 추천한 종목이라도 나 스스로 한번더 그 종목에 대해 알아보고 투자를 해야 한다.

연금저축과 퇴직연금 가입자 모두 레버리지나 인버스 ETF에는 투자할 수 는 없다.

주식형 ETF에 적림금 중 70%를 투자했으면, 나머지 30%는 채권형 ETF에 투자하면 된다. 그리고 퇴직연금에서는 파생상품을 활용한 원자재 ETF에도 투자할 수 없다. 금.은.원유 ETF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20211123_122757.jpg

 

 

ETF가 매력적인 자산배분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바로 다양한 자산군(주식, 채권, 원자재등)에 저렴한 비용으로, 손쉽게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다.

ETF의 최대 장점은 분산투자에 있다. 계란을 한바구에 담지 말라는 말처럼 하나의 종목에 집중해서 투자하면 위험성 또한 커진다. 세상 편하게 부자되는 법 #ETF 책에서는 한국거래소 상장 ETF리스트를 부록으로 제공하고 있다. ETF운용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검색창에 ETF종목명을 검색해서 내용을 확인해 볼수 있다. 괜찮은 종목이라고 생각이 든다면 증권주식거래 HTS나 MTS로 종목코드를 검색해서 매매를 할 수 있다.

 

 

 

20211123_122822.jpg

 

 

ETF에 투자할 때는 LP들의 유동성 호가 제시 의무가 면제되는 시간에 주의하고, 시장가 주문보다 지정가 주문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ETF의 호가창을 보면 NAV(ETF의 본질가치)와 추적오차(ETF가 얼마나 기초자산의 상승률과 하락률을 잘 따라가고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로 0에 가까울 수록 좋은 ETF)의 수치를 보고 ETF를 매수할지 매도할지를 선택할 수 있다. ETF는 적금을 드는 것 처럼 조금씩 일정금액 매수하는 것을 전문가들은 권하고 있다. 단기간 수익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 책은 #초보투자자 에게 좋은 #투자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ETF로 시작해서 ETF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을 공부하다보면 직접 단일 종목을 매수 할 수 있는 안목이 생겨 날수 있다. 전문가의 안목과 나의 지혜가 조화를 이루면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세상편하게부자되는법ETF#이승원#ETF#주식#투자#워런버핏#주린이#삼프로TV#부자되는법#재테크책#협찬#신간도서#투자의본질#책추천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