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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1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
모토하시 아도 지음, 김정환 옮김 / 밀리언서재 / 2021년 10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sns를 하면서 수많은 글들을 보게 된다. 그 수많은 글들 중에서도 읽고 싶은 글들이 있다. 유튜브 썸네일의 자극적인 문구들이 영상을 클릭하게 하기도 한다. sns를 하게 되면서 체험단 의뢰를 받은 적이 있다. 정말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들도 있었지만 생각보다 기능이나 성능이 별로 인 제품들도 있었다. 하지만 대가를 받고 제품후기를 써주어야 하는 입장에서 제품에대한 부정적인 면을 그대로 적을 수 가 없었다. 그렇다고 제품의 성능을 거짓으로 적는 것 또한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날 제품 후기는 두루뭉실하게 적었던 기억이 난다. 재품 후기를 적으면서도 어떻게 써야 할지 많은 고민을 했었다.
#단1줄로사로잡는전달의법칙 책의 저자는 방송가에서 남몰래 간직해온 전달의 법칙에 관해 이야기 해주고 있다. 방송 역시 거짓방송을 할 수 없기에 기대 이하의 식당이나 제품을 소개해야 할 경우를 종종 만난다고 한다. 어느 구석진 곳에 위치한 식당을 소개해야 할 상황에서 맛도, 인테리어도, 분위기도 특별나게 뛰어난 곳이 아니였다. 이곳을 방송에서는 '마치 숨겨진 은신처 같은 곳'으로 소개를 했다. 단어 선택만 바꿨을 뿐인데 한번쯤 가보고 싶은 생각이 들 만큼 신비로운 장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저자는 별것 아닌 것을 가장 좋게 만드는 마법의 단어로 평범함을 특별하게 만들어준다.


이야기를 듣고 싶은 마음이 없는 상대가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만드는 것이야말로 전달법의 진수라고 할 수 있다.
익숙한 말이 더 전달력이 있다. 어려운 한자와 고사성어를 섞어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서로의 관심사가 비슷하고 한자나 고사성어를 즐겨 사용하는 사람들의 대화라면 문제가 없지만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라면 대화를 하고 싶지 않은 생각이 들 것이다. 관심 없는 정치 이야기를 하거나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는 이야기는 말에 힘이 없다. 익숙한 말로 상대방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하는 것도 전달법의 진수라고 할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객이 단 1엔의 지출도 하지 않고 5천엔의 이익을 볼 수 있는 기획입니다"와 같이 상대가 얻게되는 이익을 먼저 제시해보자.
흥밋거리를 던져서 먼저 이야기를 듣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만들어 놓는 것 부터 시작해야 한다. 1엔의 지출도 하지 않고 5천엔의 이익을 볼 수 있다는 말은 충분히 흥미를 가지는 말이다. 많은 유튜브 영상들의 제목과 썸네일을 보다 보면 자극적이고 이익을 줄 수 있는 문장들에 클릭을 하게 된다. '100만원 투자로 월 1000만원 벌기' '오천만원으로 내집 마련하기' 와 같은 제목들은 재테크에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클릭을 하게 만드는 문구이다. 상대가 이야기를 듣고 하는 마음가짐을 만들어 놓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요점은 상대의 흥미를 끌 '거리'를 만들면 된다는 것이다. 정보를 '평범하지 않은 것'으로 연출 할 수 있는 사람이 커뮤니케이션의 승자가 된다.

'장단점 변환의 법칙'
서클 모임에서 보면 서클을 이끌어가는 주체적인 사람이 있는가 하면 존재자체가 무의미한 조용한 존재가 있다. 우유부단한 성격에 본인의 생각보다는 전체적인 서클 모임의 생각을 존중해 준다. 우유부단한 성격이 단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저자는 이런 성격을 '서클의 숨은 중재자'와 같은 사람이라고 말한다. 조직에는 뛰어난 사람들도 필요하지만 조직을 잘 중재하고 유지해야 하는 중재자의 역활도 중요하다. 단점을 장점으로 전환하는 전달의 법칙은 일상적인 대화에서도 잘 활용할 수있는 방법이다.

단정적인 어조를 의식하기만 해도 주위 사람들과 차별화를 꾀할 수 있다. 직접적인 느낌을 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이다.
모호한 표현은 전달력을 떨어뜨린다. '오해를 부르는 사태가....라는 문장보다는 오해를 불러일으켰다 라는 직접적인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이 전달의 힘이 더 좋다. 글을 쓸때도 애매모호한 표현을 많이 쓴다면 글의 전달력은 떨어 진다. 간결하고 확신을 가지고 쓰는 글이 읽는 사람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단 하나뿐인 장점을 최고의 매력포인트로 만들고, 당연한 것을 강조하는 것 또한 전달의 힘이 있다. 집이 가지는 거주성이란 당연한 기능을 더 강조 함으로써 전달력을 높일 수 있다. 같은 제품이라도 어떤 단어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가에 따라 듣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다. 그것이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는 #전달의법칙 의 비밀이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전달의 기술을 말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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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