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끔 내가 마음에 들었지만, 자주 내가 싫었다
김우석 지음 / 필름(Feelm) / 2021년 7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물안의 개구리는 우물안 이라는 환경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행복하지 않은 마음이 문제 였다. 장소는 중요하지 않다. 내가 있는 곳. 지금 이순간 내가 행복한 곳이면 된다.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행복의 기준에 나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나의 행복의 기준에 맞추어 살아가면 되는 것이다. 만나면 불편한 사람이 있었다. 좋은 사람만 만날 수 없는 것이 인생이라는 말에. 누구나 다들 그렇게 인간관계를 하고 있다는 평균의 말에. 내 마음이 불편하다고 말을 하는 것을 듣지 않았다. 다들 그렇게 사니깐. 나만 그런것이 아니니깐.
#가끔내가마음에들었지만,자주내가싫었다 책에서는 수없이 흔들리는 마음을 다독이고 스스로 에게 질문하면서 조금씩 자신을 사랑 하고. 나답게 내 인생을 살아가길 원하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우리 모두가 내 마음 보다 남의 마음을 바라고 있는지 모른다. 내가 여지껏 불편한 관계를 정리하지 못하는 것도 내 마음보다 남의 마음을 바라보고 있어서 일지도 모른다. 내 마음이 우선인 나의 삶을 살기 위해 나는 조금씩 나를 사랑하는 연습을 하기로 마음 먹었따.
살다 보면 별거 아닌 일에
우리는 자주 아픔을 느낀다. - p55


혼자 살아가는 것도 버거워서 함께 울어줄 수 가 없어. 그래서 어른들은 무지개를 선물 받지 못하나 봐.
학창시절에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고민을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 일상이 였다. 하지만 어른이 된 지금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잘 들리지 않는다. 나의 힘듦이 마음에 가득차 버려 다른 이의 힘듦을 받아 줄 여유의 공간이 사라져 버렸다.

너는 너의 시간 속에서 가장 빛나는 순간을 살고 있다고. 여름이 오기 전 꼭 말해주고 싶었다.
우리가 살아온 모든 시간 속에는 우리들만의 가장 빛나는 순간이 있었다고 저자는 말해 준다. 이 문장을 읽으며 나의 가장 빛나는 순간들을 시간속에서 꺼내 보았다. 다시 돌아가고 싶은 시간들이 존재하기도 했고, 가슴 떨리는 시간들은 그때 그시절로 나를 데려가기도 했다. 지금 이순간 역시 나의 가장 빛나는 시간일 수 있다는 생각이 다시금 마음을 설레게 한다.

혼자가 되고 싶으면서도 '혼자이고 싶지 않은'날 큰 위로가 아닌 잠시라도 누군가 내 이야기를 들어줬으면 하는 날.
누구나 한번쯤 느껴본 감정이 아닐까 생각한다. 혼자이고 싶어 혼자 있지만 누군가 옆에 있었으면 하는 또다른 마음. 위로가 필요한 날 누군가 내 이야기를 들어 줬으면 하는날 그런날에는 유독 아무도 없이 혼자가 되어 버리는 그런날이 있다. 익숙해져 버린 이런날 나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다. "왜? 뭐가 문제지?" 그렇게 첫 질문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으로 이어져 끝내 답답한 내 마음을 위로해 주기도 했다.

실은 괜찮지 않으면서 괜찮다고 마침표 찍은 마음들. 그냥이라는 말로 차마 속마음을 이야기 하지 못하고 마침표 찍은 마음들. 정말 하고 싶은 말은 그곳에 있지 않을까.
내 마음을 나도 잘 모를때가 있다. 그럴때 나는 책에게 내 마음을 이야기 한다. 내 마음이 이런것 같은데 이게 정말 내 마음이 맞는 건지 책에게 묻는다. 그렇게 읽어 내려가는 책 속의 글들 속에 유난히 나의 마음을 찌릿하게 만드는 문장들이 있다. 그 문장들을 형광펜으로 줄을 긋고 여러번 다시 읽어 보다 보면 그때 내마음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한다. '그래 맞아! 그래서 그랬던 거야!' '그래 이런 방법도 있었어!' 수많은 위로의 글들을 책 속에서 만나게 된다. 그렇게 나는 책을 읽으면 조금씩 내 마음을 알아가기 시작했다.
#가끔내가마음에들었지만,자주내가싫었다 책의 저자의 말대로 실은 괜찮지 않으면서 괜찮다고 마침표를 찍었던 마음들을 책을 읽으며 다시 하나둘 꺼내어 위로했다.
다음 날의 희망이거나 지난날의 후회일 수도 있고, 이루지 못한 꿈이거나 벗어나고 싶은 현실일 수도 있겠지만. - p167
"누구에게도 정해진 답은 없어. 다음 질문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줄거야" -p216
#에세이#에세이책추천#가끔내가마음에들었지만,자주내가싫었다#책추천#김우석#필름출판#책#서평#도서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