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양장) - 복잡한 세상과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심리법칙 75
장원청 지음, 김혜림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2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나콤플렉스
: 성공했을때의 두려움. 또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며 성장을 회피하는 심리현상 이다.
우리는 성공을 갈망하는 동시에 두려워 한다. 나 또한 성공하고 싶은 마음은 항상 가지고 있지만 익숙한 생활에서 벗어나 무엇인가에 도전을 하고 새로운길로 걸어가면서 만나는 수많은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두려움이 가득했다. 성공의 기회를 잡는 것은 수많은 변화에 직면해 실패할 수 있는 위험을 감수하면서 견뎌내야 한다. 내가 겪고 있는 일상의 문제들이 심리학 이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심리학을만나행복해졌다 책을 읽으면서 배울 수 있었다. 실패에 대해 두려하고, 성공을 위해 노력하면서 겪는 여러가지 일들에 대한 두려움을 심리학에서는 요나콤플렉스라고 부른다. 이뿐만 아니라 부루밍효과, 악어의 법칙, 한계초과 효과등 일상생활에서 일어날수 있는 일들이 심리학을 만나면서 나를 알아가고 타인을 이해하면서 인간관계, 직작생활등에서 좀더 즐거운 하루를 만날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성공하려면 실패에 직면하는 법도 배워야 한다.
작은 성취를 찾고, 자신의 장점을 떠올려보는 등의 방법으로 학습된 무기력에서 벗어난다면 성공의 저편에 다다를 수 있을 것이다.
실패에 직면 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 열심히 노력하면 무엇이든 노력한 만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세상이 생각한 노력의 양과 내가 생각한 노력의 양에 대한 차이가 분명히 존재하고 있는듯, 나에 대한 노력의 대가는 실패 였다. 수많은 실패들이 모여서 단단한 성공에 다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제는 조금씩 배워가고 있다.

성공을 얻고 싶다면, 우리는 주동적으로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여 하며 외부의 스트레스를 내부의 동력으로 바꾸고, 숨어 있는 자신의 진짜 실력을 발굴해 내야 한다.
익숙함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에 도전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다. 나 또한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 보다는 현재 익숙한것을 선호했다. 하지만 무기력한 하루가 반복되는 것에 대한 외부의 자극에 뭐라도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공부도 하고, 자격증 취득, 재테크로 또 다른 나를 발견하는 계기가 되면서. 또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크고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작고 쉽게 달성할 수 있는 세부 목표로 분해하면 작은 목표를 달성하여 마지막에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심리학에서는 문간에 발 들여놓기 효과라고 부르기도 한다.
처음부터 너무 큰 목표를 잡는 것은 나를 지치게 할수 있다. 나의 능력은 50인데 당장 100부터 시작할려고 하면 아무런 진전 없는 현실에 지루해지기도 하고, 이길이 나의 길이 아닌가라는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적인 작은 목표를 세워 작은 성취감을 느끼면서 큰 목표를 향해 걸어가야 한다. 아주 작은 소소한 것부터.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일을 즉시 시작하는 것이다. 어떤 꿈을 꾸든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는 그저 꿈일 뿐이고 어쩌면 1년 후 우리의 꿈은 바뀔수도 있다.
2021년에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지금 당장 행동으로 옮겨야 된다고 #심리학을만나행복해졌다 책에서 말해주고 있다. 일단 행동하고 나면 혼신의 힘을 다해 몰입할 수 있는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생각에서 멈춰 버린 꿈은 사라져 버리지만 행동으로 옮긴 꿈은 걸어간 만큼 새로운 무엇인가가 내앞에 있을 것이다. 일단 첫걸음을 내딛는 순간 변화는 시작 되었다.

행복은 흔히 그렇듯이 항상 '불행한 외투'를 걸치고 우리의 삶에 걸어 들어온다는 것이다. 우리가 행복을 얻을 수 있는지 없는지는 우리가 불행 속에서 행복의 그림자를 볼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 졌다]책을 읽으면서 내가 겪고 있는 복잡한 일상의 이야기들이 심리학을 만나 뒤엉킨 실타래가 풀리듯 술술 풀리기 시작했다. 행복은 불행한 외투를 걸치고 우리의 삶에 걸어 들어 올수 있다는 저자의 말에 그동안 나는 얼마나 많은 행복의 모습을 불행이라고 생각하고 받아 들였을까?. 행복과 불행을 대하는 나의 시선과 생각을 달리해야 겠다.
불행속에서도 감춰진 행복을 찾는 법. 지금 나에게 필요한 지혜였다. 심리학을 알면 세상이 달라보인다는 책의 문장처럼 이 책을 읽고 난뒤 나의 일상이 새롭게 보이기 시작했다. 일상에서 만나는 심리학이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있을 것 같은 설레임과 기대감을 갖게 해 주었다.
#심리학#자기계발#마음#행복#책#서평#심리학을만나행복해졌다#미디어숲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