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리는 나를 만들어 팝니다 - 영리한 자기 영업의 기술
박창선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의 재능은 뭘까?"

"내가 좋아하는 일이 뭐지?"

누구나 한번쯤 이런생각들을 한적이 있을 것이다

나는 지금도 가끔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일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된다

남편과 연애시절 남편의 부모님과 함께 식사를 하는 자리가 있었다.

이런저런 이야기중 남편이 시부모님에게 내가 제일 잘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

"옥이는 설거지를 그렇게 잘한다고 칭찬을 많이 받았대!"

그당시 이얘기를 듣고 나는 쥐구멍에 숨고 싶을 만큼 얼굴이 화끈 거렸다.

얼마나 잘하는게 없으면 설거지 하는게 장점이라고 말을 했을까?

집에 돌아와 남편이 그때 왜 그런 말을 했을까 생각을 해보니 내가 남편에게 나에 대해 말하는 습관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남편은 나에게 잘하는 부분에 대해서 칭찬을 해주면 나는 겸손이 미덕이라고 어려서부터 배웠기에 나의 재능을 누구나 할 수 있는 평범한 것으로 바꿔 놓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어릴때 설거지를 잘한다고 칭찬 받은 이야기를 남편에게 처음으로 나를 자랑하듯 장점 인것 처럼 얘기를 했다.

그 얘기를 들은 남편은 자랑을 잘 하지 않는 내가 이런 말을 했으니 정말 다른 사람들 보다 뛰어난 스킬로 설거지를 한다고 생각했었다고 한다.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궁금해 하면서도 막상 사람들의 칭찬에 겸손하게 대처 하면서 그 재능이 평범하게 묻혀 버리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

나의 사소한 재능을 어떻게 상품화 하는지에 따라서 그 사소한 재능이 얼마나 큰 파워를 발휘하는지 요즘 유튜버들을 보면 알 수 있다.

'팔리는 나를 만들어 팝니다' 책 제목에서 부터 어떤 이야기가 이어질지 궁금해진다.

나의 재능이 무엇인지, 내가 가지고 있는 재능과 능력을 어떻게 상품화 하는지에 따라서 선택받을수도 있고, 먼지 쌓인 골동품이 될수도 있는 차이에 대해서 책은 이야기하고 있다.

마트 진열대에 놓인 수많은 제품들 중에서 선택을 받는 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어떻게 하면 마트 진열대에 놓인 수많은 제품들 중에 나의 제품이 선택 될수 있을까?

그 궁금증을 이 책속에서 찾을 수 있었다.

 

 

 

"반복의 힘은 지루 하지만 위대합니다"

tv프로그램중 생활의 달인 이라는 프로그램속의 주인공들을 보면 생계를 위해 시작한 일을 몇십년 동안 매일 쉬지 않고 반복의 힘으로 지내오면서 달인이라는 수식어를 붙일수 있을 만큼의 숙련된 기술을 자랑한다

묵묵히 쉬지 않고 해온던 일이 반복의 힘으로 그 분들의 달인의 경지까지 오르게 만들어 준 것이다.

이제 그분들은 각자의 분야에서는 누구도 따라올수 없는 기술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고 누구나 믿고 구입할 수 그 들만의 상품이 만들어 진 것이다.

"소수의 큰 힘을 까먹지 말것"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것을 만드는 것보다 외면받는 소수를 위한 무엇인가를 만들어 보자는 작가의 생각에 나 역시 너무 공감되는 부분이다.

다수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 무한한 경쟁자들 속에서 정말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 속에서 살아남기는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소외된 소수들의 가려운 부분을 잘 찾아서 긁어 준다면 더 좋은 영업전략이 될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의류 쇼핑몰과 패션계에서도 날씬하고 예쁜 모델을 위주로 광고를 했다면 요즘은 뚱뚱한 모델과 나이드신 분들을 모델로 광고와 영업 전략을 변화한것을 볼 수 있다.

이 역시 다수의 사람들보다 소외된 소수의 사람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 아니였을까 생각한다.

작가는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소재들로 어떻게 하면 '나'를 선택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으로 직장인, 개인사업자, 프리랜서등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공적인 영업활동에 필요한 전략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있다.

"상대방이 내 어떤 재능을 인정하고 값을 치르는지 계속 확인해 봐야 합니다"

팔리는 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나'를 먼저 알아야 된다.

나의 강점이 무엇인지, 남들보다 뛰어난 재능이 무엇인지 이것을 발견해서 상품화 할수 있는 것은 '나'라는 존재를 알지 못한다면 찾아내기 힘든 작업이다.

작가는 '나'를 최고의 브랜드로 만들어서 제일 먼저 선택받는 '나'를 만들어줄 많은 노하우들을 이 책 한권에 아낌 없이 풀어 놓았다.

'나'를 브랜딩 하고, 나의 잠재된 재능을 발견하고, 나의 제품을 선택 받을수 있는 노하우를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자기계발#팔리는나를만들어팝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