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명연설 : 사회편 세상을 바꾼 명연설
정인성 지음 / 답(도서출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신뢰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곧 그 사람을 가볍게 보거나 이용하고 싶어지는 사람이 있다. 인생을 쾌적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사람들 속에 있으면서자신을 항상 ‘이방인‘과 같은 위치에 두는 것이 좋다. 그렇게하면 당신은 존경받고 소중히 여겨지며 존중받을 것이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책이란 무엇일까. 지친 마음을 쉬게 하는 곳? 깨달음을 얻고 성장하는 밑거름? 모두들 독서의 좋은 점은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책을 읽을 시간이 너무나 부족하다. 나에게 치유를 줄 책 또한 찾기 어렵다. 자연히 책을 멀리하게 되고, 독서하는 습관을 향한 장벽은 높기만 하다.


이 책은 패트릭 헨리, 프레드릭 더글러스, 수전 B. 앤써니, 플로렌스 켈리, 버지니아 울프, 앨버트 아인슈타인, 마틴 루터 킹, 레이첼 카슨, 하비 밀크, 총 9명의 위인의 이야기와 연설문을 수록하고 있다.


시공간을 초월하여 메시지를 던지는 연설과 그 연설을 한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그 당시의 시대상을 통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는 통찰의 지혜가 번득이는 명연설들을 뽑아 엮었다.


한 단락 정도의 짧은 글로 구성된 책이라 읽는 시간에 대한 부담이 없다. 들고 다니며 틈틈이 읽기에도 좋다. 책 한 권으로 틈틈이 부담 없이 지혜의 통찰을 얻는 느낌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해관계가 걸려있거나 자신도 가해자라는 진실을 마주하는 순간 그것을 선뜻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설령 그것을 받아들이더라도 자신의 행동 양식을 바꾸기는 더욱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켈리는 그런 불편한 진실을 알려 청중들의 양심에 호소했다.' <책 속에서...>



#도서협찬 #세상을바꾼명연설 #사회편 #정인성 #답 #사회문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