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초고속 연상암기 新HSK 6급 단어장 중국어 초고속 연상암기 新HSK 단어장
제인 킴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12월
평점 :
품절


기원전 15세기경에 만들어졌다고 알려져있는 한자는 글자만으로도 많은 뜻을 품고 있다. 갑골문에서 시작된 한자는 사물의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부터 뜻과 음을 빌린 형성자, 뜻과 뜻을 합친 회의자, 점선을 이용하여 추상적인 뜻을 나타내는 지사, 기존 글자의 의미 변화를 활용하는 전주, 음을 빌려쓰는 가차, 여섯 가지 생성원리에 따라 만들어진다.


기본 부수를 알고, 그 구성을 눈여겨보면 모르는 글자라도 대충의 뜻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을 만큼 과학적이고 함축적인 글자라 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만들어진 한자는 5만여자까지 있다는 설이 있으나, 현대에 이르러 일반인들에게 상용되는 한자는 5천여자에 이른다. 우리가 흔히 한자1급 자격증으로 알고 있는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한자는 이렇게 뜻을 많이 품고 있기에 무엇보다 단어를 많이 알아야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중국어능력시험 최고 등급인 HSK 6급에 해당하는 2,500자를 담고 있다. 중급에서 고급으로 넘어가는 실력자들에게는 무엇보다 많은 고급단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총 30강의 주제로 쉽고 빠르게 이해하고 외울 수 있게 구성해두었다.


한자를 분해하여 부수를 설명한 후 단어를 해설하고 있어서 이해를 돕는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연상암기법이 이렇게 적용되니 어려운 중국어 한자도 금방 습득될 것 같다. 테마별로 구분되어 있어 관심가는 분야만 찾아보는데도 편리하다.


능력/외모, 사상/두뇌활동, 토론/의사표현 등의 다양한 주제가 있고, 그외에도 중국어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문장 강조 표현이나 접속사, 어기사, 사자성어까지 포함되어 있어 단어만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한다. 그뿐 아니라 블로그에 가면 MP3까지 제공되니 중국어 공부하기엔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중국어 왕초보자에서 중국어 단어 연구자가 된 저자가 대단하게 느껴진다. 유학 경험 없이 이 정도 중국어 능력이라니 감탄스러울 따름. 고대와 현대적 감성을 모두 아울러 재미까지 고려했다니 정말 고민 많이 하고, 연구 많이 하고 만들었다는 느낌. 고급중국어에 도전하려는 사람이라면 정말 도움이 될 것 같다. 아~ 중국어 공부하고 싶어진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