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나라 이웃나라 21 : 러시아 1 - 시즌 2 지역.주제편 먼나라 이웃나라 21
이원복 글.그림, 그림떼 그림진행 / 김영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세기 냉전시대를 만들었던 구소련. 미국과 함께 세계 2대 강국이라 불리던 구소련은 1991년 무너지면서 강국의 자리를 내어줬다. 과학은 물론 전쟁 무기, 세계 각국의 공산주의 전파까지 모든 것에 관여했던 구소련, 러시아는 지금 어떤 모습으로 살아갈까?


우리에게는 많은 것들로 각인되어 있는 러시아를 알아본다. 보드카, 마트료시카, 톨스토이, 레닌, 스탈린, 공산주의, 추운 겨울... 우리가 알고 있는 러시아는 생각보다 많다. 작년에 회자 되었던 블라디보스토크부터 모스크바, 러시아 횡단 등의 여행도 우리에게 친근한 모습들이다. 대단했던 세계 강국의 모습은 그렇게 찬란한 문화를 간직한 채 지금은 보통으로 살아간다.


세계에서 가장 넓은 영토를 가진 곳, 세계 최초 살회주의를 세운 곳, 우리에게서 가장 가까운 유럽인 러시아는 지금 우리의 중요한 글로벌 파트너로 부상하고 있다. 이제 다시 러시아를 주목할 때다.


러시아 1권은 전근대 편으로 최초의 슬라브 국가에서 혁명 전야까지, 러시아의 정신을 찾는 내용이다. 차리즘(절대 권력), 동방정교(절대 신앙), 국가주의(국가 우선, 애국심 강조)이 기본 정신을 알려준다. 러시아 2권은 근현대 편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공산혁명에서 푸틴까지, 다시 강한 러시아로 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강력했던 국가가 어두운 터널을 지나 다시 빛을 향해 새로운 길을 찾아가는 러시아를 말이다.


학습만화로 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러시아를 파악할 수 있어서 아이들이나 어른들 모두 도움이 될만한 도서이다. 만화는 늘 즐거우니까 말이다. 나도 어릴 때 이런 재미있는 학습 만화를 만났더라면 지금 모습이 좀 달라지지 않았을까 할 정도이다. 여튼 만화로 읽는 러시아! 재미지고 유익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