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반응 - 명상은 어떻게 과학적인가
허버트 벤슨 지음, 양병찬 옮김 / 페이퍼로드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상은 하나의 미신과도 같았다. 마치 신앙에 의해 기도를 하는 것처럼 그저 믿음을 위한 것일 뿐이라 치부해왔다. 그것이 진짜 과학적으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시킨 사람이 바로 이 책의 저자이다. 25년간 베스트셀러를 차지한 책의 내용은 그 입증의 결과이다.


심신의학의 창시자 허버트 벤슨은 하버드대 병원에서 심장전문의로 일하던 중 자신이 처방한 혈압약 때문에 생기는 환자들의 현기증이나 무기력증을 보고 스트레스와 혈압의 상관관계에 대해 파헤치기 시작한다.


실제 그들은 정상이었음에도 병원에서 일시적인 스트레스로 혈압이 높아져 고혈압으로 측정이 되었고, 그 수치를 그대로 받아들인 저자는 그들에게 고혈압 처방을 한 것이었다. 저자는 이 사실을 알고 난 후 마음과 신체 간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를 시작했고,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명상을 하는 동안 산소 섭취량과 대사량이 반으로 줄어들어, 심신이 휴식을 취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수면을 취하는 것과는 확연히 다르며, 뇌파도를 통해서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역사적으로도 명상과 일맥상통하는 종교적 내적수련이나 묵상을 했던 종교지도자들의 이야기나 문헌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책에서 여러 예시를 근거로 들어 명상의 효과에 대한 신빙성을 더하고 있다.


우리가 눈으로 보지 못하는 것들이 실재한다는 사실이 놀랍다. 몸과 정신이 연결되어 있고, 그것이 유기적으로 작용하며 명상과 수련을 통한 치유가 실제로 가능하다니 말이다. 우리는 첨단 기술과 과학 속에서 살고 있지만 여전히 세상에는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고 풀지 못하는 많은 것들이 존재한다. 저자가 밝혀낸 명상의 과학적 가치 같은 것들이 말이다. 수천년전 선인들이 이미 알고 전해주었던 많은 것들을 입증해야만 믿는 아둔한 현대인들이여! 선인들의 소중한 가치를 잃지 말아야 할 것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실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니 말이다.


내용의 신비함에 이끌려 단숨에 읽어내려갔다. 우리는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을 얼마나 천대해왔는가, 정신과 신체의 일체가 얼마나 중요하고 어려운가, 그리고 또 얼마나 신비로운가를 다시 한번 느꼈다. 물론 명상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지 않는다. 저자는 명상과 현대의학이 결합할 때 우리는 건강한 몸과 마음을 지킬 수 있다고 하며 명상이 기초가 될 때 치유할 수 있는 것이 80%에 이른다고 한다. 운동을 통해 신체를 지키는 것처럼, 명상을 통해 정신을 수련하며 실재하지 않는 신비로움을 느껴보고 싶다.



••이완반응 필수요소••
1. 조용한 환경
2. 정신적 장치 : 하나의 소리, 단어, 구절, 기도문을 반복하거나, 하나의 대상을 뚫어지게 바라본다.
3. 수용적 태도 : 특정 기법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걱정하지 말고, 잡념이 떠오르면 옆으로 제쳐놓고 정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정신을 다시 집중한다.
4. 편안한 자세



📚 책 속에서...
T.M. 수행자들은 명상 하나만으로 놀랄 만한 생리변화 ― 심박수, 대사율, 호흡률 저하―를 이끌어내고 있었다! 나는 즉석에서 이 현상을 이완반응이라고 명명했다.

📚 책 속에서...
티베트의 승려들을 연구했다. ...... 해발 5,000미터가 넘는 히말라야 산맥에서, 영하 18도의 살을 에는 추위 속에서 작은 옷 하나만 걸친 채 고도의 명상을 수행하면서 건강과 활력을 유지하는 그들의 모습은 기적 그 자체였다.

📚 책 속에서...
우리가 이완반응을 그렇게 중시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즉, 이완반응을 규칙적으로 사 용함으로써 투쟁-도피반응의 부적절한 촉발을 상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