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워크 습관법 - 평생이 달라지는 작은 실천의 힘
네모토 히로유키 지음, 김윤경 옮김 / 니들북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다운 게 뭔데?"


우리는 누군가의 삶을 살아간다. 나 자신의 모습이 아닌 누군가의 기대에 충족되는 삶. 누군가의 딸이고, 누군가의 아빠이며, 누군가의 상사인 그런 삶, 그리고 그들이 기대하는 삶을 살아가려 한다. 이 인생은 나의 것인데도 말이다.


* 라이프워크 : 일, 인간관계, 취미, 건강 등 삶 전체를 나답고 행복하게 설계하는 것


우리는 종종 내가 하고 싶어 하는 일이 무엇인지 모른다. 그리고 안다고 하더라도 하고 싶은 것보다 해야 하는 것을 먼저 하는 경우가 많다. 사회적인 시선이 두려워, 혹은 현재의 삶을 잘 유지하기 위하여 말이다.


하지만, 이런 삶은 근시안적이고도 나 자신을 위한 일이 아니다. 이 삶은 나의 것이고, 분명 내가 책임을 져야 하는데도 말이다. 이 책은 이런 나같은 사람들을 위해 ‘일주일 만에 나다운 삶을 발견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일주일동안 습관을 들이면 내 인생의 주체로 다시 태어날지 모른다.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일을 하는 목표나 이유는 무엇인가요?”
“만약 원하는 바를 이루면 어떻게 되고 싶은가요?”


인생 별거 없다. 돈이야 많으면 좋지만, 남들에게 보이기 위해 치장하고 공들일 필요 없고, 남들의 기준에 맞추기 위해 본인이 좋아하지도 않는 일을 하면서 불행할 이유도 없다. 결국 나만이 나의 인생을 책임질 수 있다. 인생의 방향이 흔들린다면, 어디로 가야할지 갈피를 잃어버렸다면 도움을 받아보도록 하자.


••일주일 프로젝트••
Day 1 나에게 라이프워크를 허락한다
Day 2 자기 긍정감을 끌어올린다
Day 3 라이프워크에 필요한 재료를 모은다
Day 4 라이프워크를 구체화한다
Day 5 심리적 장벽을 제거한다
Day 6 라이프워크를 위한 마인드를 갖춘다
Day 7 본격 라이프워크를 시작한다



📚 책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보통, 당연, 상식’이라는 기준을 세워놓고 여기에 미치지 못하는 요소를 결점으로 단정짓고는 어떻게든 ‘일반적인 수준’이 되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이는 다른 사람에게 미움받거나 무시당하지 않으려는 수동적인 행동이자 타인의 기준에 나를 맞추려고 하는 사고방식이다.

📚 책 속에서...
과거에 있었던 실패는 이미 지난 일이고 미래에는 아직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옛날에 잘되지 않았다고 해서 이번에도 잘되지 않을 이유는 어디에도 없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갈 뿐이다. 의식을 현재에 맞추고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과거의 체험이 빚어내는 불안과 두려움을 없앨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