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 만화 드로잉 - 생각하며 그리는 힘을 기르는 방법
마츠모토 타케히코 외 지음, 콘텐츠 연구소 옮김 / 정보문화사 / 2025년 7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만화를 너무너무 좋아하는 저는, 만화책이나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이 표정은 어떻게 그린거지? 이 움직임은 어떤 식으로 표현되는 거지? 이게 그림으로 그려진다고? 라며놀라고 신기해 하곤 했습니다. 어느 순간엔 보는 것에서만 머무르고 싶지 않아서 나도 그릴 수 있을까?란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그림을 그린다는게 쉽지 않다는 걸 잘 알기에 ^^ 그런데 여기, 저의 마음을 두근거리게 만드는 책이 한 권 나왔네요. [슈퍼만화 드로잉].단순히 그림만 그리는 게 아니라, 생각하며 그리는 힘을 기르는 방법까지 가르쳐 준다? 이 문장 하나가 저의 마음을 끌어당기네요. ^^

슈퍼만화드로잉 은 2005년 초판이 나온 이후 20년 만인 2025년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 책으로, 시대가 변하고 사용하는 도구나 기구들은 변하지만 작화의 기본적 사고방식은 변치 않는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하게 됩니다.

'생각하면서 그리는 만화 데생', '만화 데생으로 얼굴을 그리는 기초', '만화 데생으로 몸을 그리는 기초', '만화 드로잉에서 디자인으로', 총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릴 대상을 '관찰하며 그리는' 데생과 그릴 대상을 '보지 않고 그리는' 만화 데생을 이야기합니다. 만화데생도 물론 자료 사진이나 인물을 참고 하지만, '생각하며, 이론과 경험을 바탕으로 그리는' 기술이 만화 데생이라고 합니다.

'슈퍼만화드로잉'은 원화와 작화감독 등을 하고 계시는 마츠모토 타케히코, 모리타 카즈아키 님, 그리고 하야시 히카루 님의 책입니다. 데생과 드로잉에 대한 차이를 설명하며, 진짜처럼 보이게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건, 생각하며 그리는,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는 거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러기 위해 기초작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게 됩니다.

시작은 만화 데생으로 얼굴 그리는 기초, 몸그리는 기초입니다. 타원형 얼굴틀, 십자선 구조등 기본에서 시작된 만화 데생이, 뼈대와 근육 등, 실제 사람이 움직일 때 사용되는 각 구조와 관절들이 더해지고, 작화가의 생각과 만나 하나하나 생각했던 것들이 캐릭터에 입혀져 나가는 과정 속에, 개성있는 스타일을 덧입고 다양한 캐릭터들이 탄생합니다. 빼곡히 제시된 그림 예화를 보다 보면, 표현할 방법이 궁금했던 부분들을 해결받을 수도 있습니다.
만화와 애니매이션의 세계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는 것이 아닌,
'리얼처럼 보이게' 연출하고 그림을 그리는, 그렇기에 생각하며 그리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만화나 애니메이션의 인물들은 다양한 각도로 움직이고, 다양한 표정으로 말하며, 실제 살아있는 것처럼 나타납니다.그러기 위해선 기본적인 인체의 뼈대, 근육 구조나 입체감과 움직임 등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이책에서는 상당 부분 인체 해부학, 운동 역학 등과 결합하여 그림으로 나타내주고 있으며, 어떻게 하면 좀 더 자연스럽고, 안정감있는 모습이 될지, 어떻게 하면 캐릭터가 잘 표현될지에 대하여 고민한 흔적들이 잘 나타난 책입니다. 마치 해부학 책을 보는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였답니다.
실제적이고 생동감있게 표현하려면 왜 이렇게 그려야 하지? 등
생각하며 그리는 부분에 힘을 싣고 있는 책입니다.
'슈퍼만화드로잉' 은 기초에서부터 실력을 갖추는 과정까지,
길을 따라가면 목적지를 향해 가듯 인도해 주고 있습니다. 초보자, 취미로 드로잉을 하고 있는 사람은 그 나름대로, 좀 더 높은 수준의 드로잉을 원하는 사람은 그 나름대로 원하는 파트를 찾아서 읽어보면 원하는 방법을 찾아갈 수 있을 겁니다. 기본적인 드로잉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서 만화 드로잉의 기초적인 힘을 좀 더 익히고, 생각하며 그리는 방법까지 더해져서, 보다 더 깊고 풍부한 자신만의 표현 세계를 담아 낼 수 있는 드로잉의 세계로 한 걸음 더 나아가지 않을까합니다.
이제는 만화책이나 애니메이션을 볼 때 허투르게 지나치지 않을 것만 같습니다.
부록 '만화 드로잉의 본질을 말하다'편은, 작화 전문가인 두 작가님 생각하는 본질에 대해 알수 있으니 읽어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슈퍼만화드로잉 #생각하며그리는힘을기르는방법
#마츠모토타케히코 #모리타카즈아키 #하야시히카루 #정보문화사
#콘텐츠연구소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