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테, 악마와 내기를 하다 탐 철학 소설 32
김경후 지음 / 탐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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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파우스트란 작품이 괴테를 전 세계적인 작가로 만들었습니다. 실제 괴테는 법대를 다니고 변호사로 일하기도 하였고, 광산에 관련된 직책을 맡으며 광물학 연구도 하였고, 해부학을 연구하여 학교에서 해부학 강의도 하였다 합니다. 그는 시, 소설, 희곡, 기행문 등 많은 장르에서 작품을 남기며 활동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아직 다른 작품들은 만나 보질 못했습니다.

 

파우스트 내용에 등장하는 고대 그리스 시대의 신화 속 인물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무심코 다가가기 힘든 작품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파우스트란 작품의 2부가 그가 죽을 때까지 수정을 할 정도로 깊이가 있었고 사후에 공개하라고 유언할 만큼 그의 모든 것이 담겨있는 작품이라 생각되며, 무엇보다도 현실적인 책의 분량에서도 기가 눌려 아직 오리지널 번역본을 완독하지도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파우스트와 괴테라는 단어가 머리에 항상 존재한다는 것은 그 만큼 위대한 작품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김경리 작가의 토지처럼 파우스트를 60여년간에 걸쳐 썼다고 하니, 파우스트와 괴테는 일생을 같이 했다고 생각됩니다.

 

저자는 파우스트라는 책은 탐구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탐구하게 만드는 시약 같은 책이라 말합니다. 그리고, 이 책을 청소년들이 파우스트를 즐겁고 흥미로우면서도 깊이 있게 자신의 문제로 읽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일기를 바란다고 합니다.

 

그래서 청소년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주인공이 파우스트 박사와 악마 메피스토펠레스가 아니라 호문쿨루스 역인 문수와 바그너 역인 문수의 엄마 박은오 박사로 바뀌었습니다. 헬레네와 오이포리온에 대한 이야기는 잠들기전 박사기 읽어준 내용이 문수의 꿈 속 이야기에 나타난 것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부록으로 실려있는 괴테에 대한 이야기 중에 독일과 유럽뿐 아니라 세계 문학에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작가라는데 놀랐습니다. 프랑스 시민 혁명과 영국의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온 그를 이해하지 않고는 근대와 현대라는 시대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고 합니다. 1, 2부의 핵심 줄거리와 함께 읽고 풀기란을 두어 청소년들이 독서 후 느낌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의도한 흔적도 보입니다.

 

아직도 파우스트를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지만, 이렇게 쉽게 편집한 내용에서도 괴테의 위대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삼국지를 읽듯이 며칠 날을 잡아서 한 시대에 영향을 준 작품의 완독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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