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창업교과서 - 불안한 금리 시대에 초보 주식 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실전 노하우
이승조 외 지음 / 경향BP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2000년대 초반 주식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에 들어왔다가 손해를 본 사람들이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어서 세계 여러국가의 성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펀드에 투자하였다고 고생한 분들도 주변에서 보았을 것입니다. 이 후 제대로 된 투자 공부를 하여 전업투자가로 변신한 사람들이 있기도 합니다. 이 책은 주식으로 창업, 즉 전업투자자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정보와 방법을 알려주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취업하기 힘든 20대, 정년이 없어서 창업을 준비하는 중년층 들에게 자영업으로 실패하는 리스크보다 주식 투자가 더 안전할 수 있는 관리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저자는 초보 투자자가 주식거래를 배우기 전에 주식 투자에 대한 이론과 심리적 상황에 대해 철저한 공부를 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러한 투자심리에 대한 준비 없이 투자 시장에 뛰어 들기 때문에 실전에서 대부분 실패한다고 합니다.

 

총 66개의 주식 창업 특강이 10강으로 구분되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투자의 기본부터 차례로 설명하고 있으니, 심리학 내용과 다양한 이론까지 알려줍니다. 분산투자 효과가 있는 상장지수펀드인 ETF의 원리와 운용과정이나 내용, 유형, 해외투자, 원자재등 다양함 그리고 유동성의 문제를 대비하여 시가총액과 일평균 거래량을 고려해야 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업투자의 기본인 재무분석에 필요한 내용들이 기업 내부와 외부에서 얻고, 이상한 모멘텀이나 작전세력이 있는지도 읽을 수 있는 능력도 기업분석에 필요함을 알았습니다. 또한, 초보투자가가 선호하는 BOTTOM-UP 방식이 아닌 거시경제변수부터 고려하는 TOP-DOWN 방식의 투자 전략이 장기적으로 좋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증권사들의 정보에 의존했던 적정주가를 찾는 아이디어와 현실에 맞게 적용하는 방법들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자의 말처럼 투자에 절대적 법칙이 없음을 기억하겠습니다. 투자의 기본이며 중요한 것이 심리를 컨트롤 할 수 있는 투자철학이며, 매일 꾸준이 공부하고 기업을 철저히 분석하는 자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함을 배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