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준비생의 도쿄 - 여행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퇴사준비생의 여행 시리즈
이동진 외 지음 / 더퀘스트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퇴사 준비생은 자발적인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의미를 뜻합니다. 저 또한 평생교육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인생 2막에서는 어떤 일이 나에게 좋을지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정서적으로도 가깝고 우리보다 한 발 앞서 출현하는 일본에서의 비즈니스 사업아이디어를 여행 콘텐츠 기획사인 드래블코드사의 전문가를 통해서 만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퇴사를 위해 사무실에서 고민하는 것과 함께, 다른 세상에 대한 관심과 관찰이 필요하다고 하며, 사업적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는 퇴사 후 스스로 만들어가는 일로, 사업영역 선정에서 운영 방식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기초가 되는 경제 활동을 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 합니다. 도쿄는 트랜드를 선도하고, 업의 본질을 고민하고,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재해석과 깊이를 만드는 장인정신을 찾아볼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 합니다.

 

책에서는 도쿄 트렌드를 벤치마킹하여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는 것보다 10년 후에도 변치 않을 발견, 차별, 효율, 취향, 심미의 다섯 가지 키워드로 도쿄를 비즈니스적 관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으로 25곳을 엄선하여 각각의 배경이나 선택 이유, 변화를 위한 과정, 특징 그리고 미래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 사례인 이나카다테 마을에서 쌀 소비 감소를 극복하고자 시작한 논 아트와 라이스코드 입니다. 다양한 그림들이 바뀌며 만들어지고, QR코드를 찍으면 각 색깔에 사용된 벼의 종류도 알 수 있고 소량으로 여러 품종을 직접 구매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거와 예술과 스마트한 사용까지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는 아이디어에 놀랐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손질하지 않은 참치 갈빗살을 숟가락으로 손님이 직접 긁어 먹게 하는 특별한 아이디어가 재미있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인기인 뷔폐형식의 꼬치 무제한 제공의 튀김 가게 ‘쿠시야 모노가타리’는 뷔페에 질렸고, 삼겹살 무한리필도 지겨워 하는 한국인에게도 호기심이 생기는 아이템이라 생각합니다. 대게까지 포함되어 있는 꼬치를 손님이 직접 가져와서 튀김 옷을 입히고 직접 튀겨서 먹도록 하는 것은 재미와 맛을 찾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90분간의 시간제한과 손님의 직접 조리로 종업원을 줄이고, 조리하는 시간으로 인해 먹는 시간과 양까지 고려한 전략이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아이디어의 접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를 책 전체에서 만날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누구든지 직장인이라면 퇴사를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요즘처럼 정년을 채우기 힘든 시기에는 더욱 이른 시기에 퇴사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준비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학생시절의 대학입시처럼이나, 첫 직장을 구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던 것과 비교해서 그 이상의 노력을 하고 있는지 스스로 묻고 싶습니다. 이 책의 이야기를 통해 퇴사가 아닌 직장을 졸업한다는 생각으로 비즈니스 눈과 실력을 키우는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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