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어하우스 A to Z - 건물주보다 월세 많이 받는 연 200% 수익률 임대사업 프로젝트
전인구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책의 제목으로 보았을 때는 셰어 하우스를 운영하면서 높은 임대 수익을 내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A to Z라는 말처럼 셰어하우스를 운영하기 위해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관리하고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모든 방법을 아주 상세히 알려주는 책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사례를 모아서 성공사례를 담아서 다소 디테일과 심리적인 부분이 떨어지는 기존의 책과 달리, 저자가 임대사업을 시작하면서 고민한 부분부터 성공적인 임대사업가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담고 있어서 인간적으로 고민하였던 세세한 경험담이 더욱 가치를 더해주는 책입니다.

책에는 부동산 임대 투자를 시작하여 급매와 셀프 리모델링 및 직접 부동산 계약을 하는 방법으로 임대 수익률을 극대화 하는 방법을 먼저 설명하고 있습니다. 경매 보다는 급매를 이용하고, 1인 임대 보다는 여러 명에게 임대하는 셰어하우스 수요 분석과 수익률 분석으로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셀프 리모델링 하는 내용도 각각의 아이템에 대해서 대략의 비용과 방법들을 사진과 함께 상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손재주나 기술이 없더라도 도전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어서 대전과 세종시를 비교하면서 임대수익률과 지역별 이야기를 통해 이웃한 동네지만 각 지역별의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알 게 되었습니다. 이는 다른 지역에 대한 셰어하우스 사업을 생각할 때 지역별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집을 구하고 리모델링이 끝난 뒤에 입주자를 구하고, 어떻게 계약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기대 이상의 정보가 담겨 있어서 놀라웠습니다. 인터넷을 활용하고 홍보하고 전용 사이트를 만들어서 관리하고, 거실을 카페처럼 만들고, 이불을 대여하여 입주자와 임대인 모두가 윈윈하는 전력 등은 실제 셰어하우스를 경영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노하우라 생각됩니다.

각 종 자료와 정보들을 컬러 사진으로 담고 있어서 전체적인 사업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주요 참고 서류나 정보를 QR코드로 제공하고 있어서 별도의 노력 없이 저자의 자료를 활용하게 한 배려도 돋보입니다. 셰어하우스 운영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꼭 읽어 볼 만한 가치 있는 책으로 추천 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