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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의 고수 - 노력과 승진은 비례하지 않는다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강다영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직장 생활을 해 본 사람이라면 자기가 맞은 일을 열심히 한다고, 그에
비례하여 진급이나 보상이 비례하지 않음을 알고 있습니다. 다른 사회 생활과 마찬가지로 운과 때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과 때는 개인의 능력으로
예측을 한다거나 노력으로 바꿀 수 없는 것이기에 운명으로 넘길 수 있지만, 업무를 하면서 고수와 하수의
방법은 분명히 존재하고 있기에 노력에 따라서 적은 노력으로 기대 이상의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업무와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고수의 방법인지를 제대로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라
생각합니다. 특히, 예전과 다르게 동문이나 인맥을 통한 영향력이
점점 약화되고 능력 위주의 평가 분위기로 바뀌기 시작하지 얼마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기에 고수의 방법은 직장인이라면 꼭 관심을 두고 한 번쯤 참고해야
할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의 법칙만 안다면 자신이 원하지 않더라도 저절로 출세한다는 저자의 강한
주장이 있다는 것과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조언으로 구성한 것은 최소한의 도움이 무조건 줄 것이라 확신이 듭니다.
책에는 스피드의 법칙, 섬세함의 법칙, 배려의 법칙, 인내의 법칙, 처세의
법칙으로 나뉘어 직장에서 취해야 할 내용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각 자 내용이 독립적이어서 순서와 상관없이
개인적으로 관심이 생기는 부분부터 먼저 읽어 볼 수 있습니다. 식사할 때 메뉴판의 메뉴 선택은 1초만에 하라, 빨리 제출 후 여러 번 수정하기, ‘잠깐 생각해 볼게요’라고 말 안하기 등 직관적이면서 상대방을 기다리지 않게 하는 것이 기본중의 기본임을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회의에서도 별 볼일 없는 의견이라도 제일 먼저 발언하는 것이 좋은 인상을 받으며 관심과
기회를 더 많이 받게 된다는 것은 종합적 분석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 부분이었습니다. 복사를
지시 받았을 때도 상사의 스타일을 파악하며 농도나 파일철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은 정말 아무에게도 알려 주지 않고, 직접 행동한 사람만이 알고 있는 사소한 차이로서 인사 평가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1초의 판단, 하루 빨리, 먼저
발표하는 것도 똑 같은 능력에서 사소한 차이에 속함을 알 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능력과 별개로 좋은 인상을 받기 위해서는 상사는 물론 후배 직원들에게 아부를 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것, 기분 나빠도 미소를 유지하며 시각화 할 수 있는 이미지를 떠올리는 훈련이 필요함, 불쾌한 일이 일어날 것을 미리 예상함으로서 참는 방법 등 기존의 책에서 만날 수 없었던 심리적인 내용들을 배울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었습니다.
요즘 젊은 사람들은 직장생활과 비슷한 비중으로 개인적인 생활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직장생활에 관하여 퇴근 후에 많은 관심을 두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노력만큼 혹은 노력보다 빠른 시간에 직장에서 승진할 수 있는 법칙을 이 책을 통해 접했다는 것은 좋은 행운을 잡은 것이라 생각하고 이미 남들보다
한 발짝 앞 서 나간 것이라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