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사게 할 것인가 - 시간이 지나도 살아남을 마케팅 핵심 키워드 25
이치원 지음 / 로고폴리스 / 2016년 7월
평점 :
품절


특이한 컨셉을 가진 책입니다. 25개의 영화를 통하여 마케팅 핵심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교사로 시작했지만 광고업계에의 다양한 메이저 업체에서 경력을 쌓았으며 광고주의 입장에서도 일을 한적이 있었기에 마케팅 분야에서 다양한 시점에서의 노하우를 가졌다고 생각됩니다. 현재도 마케팅 컨설턴트는 물론 강의와 저술 활동을 하고 계시는 현역이기도 합니다.

예전과 다르게, 유명인이 나온다고 광고가 되는 시대가 아니면서, 일방적인 마케팅의 시대도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모바일폰의 보급과 수많은 SNS의 보급으로 소비자와의 소통이 중요한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홍보는 고사하고 한 번의 실수가 누군가에 의해 녹화가 되고, SNS를 통해 퍼짐과 동시에 돌이킬 수 없는 치명타를 입기도 하는 일이 빈번합니다.  책의 구성은 25개의 주제에 맞는 영화를 선정하여, 영화 속에서 보여주는 장면을 통해서 독자들이 그 상황을 제대로 이해시킨 후에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설명이 필요한 키워드에는 해당 페이지에 상세히 설명을 하였기에 큰 무리 없이 전문 용어를 이해하면서 읽을 수 있었습니다. 내용 중에는 쿵푸 팬더3와 함께 설명한 집단 지성을 다룬 ‘소비자 집단을 생산과 유통에 참여시켜라’의 부분이 제일 흥미로웠습니다. 그 어려운 집단 지성의 의미를 제멋대로인 팬더들이 기를 모으는 것으로 설명을 하였기에 쉽게 이해되었습니다. 제품 개발과정에 소비자를 직접 참여 함으로서 생산자가 되기도 하는 방법으로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계가 무너지고 서로가 원하는 것을 공유하는 것이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도 이해가 되었습니다.

책에는 많은 마케팅 전문용어와 기법들이 설명되어 있지만, 실로 놀라우리 만치 쉽게 풀어가고 있습니다. 영화 장면을 통한 시각적, 상황적 공감을 통해 설명을 하였기에 마치 강의하는 현장에 있는 듯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은 것을 알게 해준 책이라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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