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자소서 이렇게 쓴다 - 개정판
김재호 지음 / 시간여행 / 2017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대학입시 학생부 전형 전문가로 전국의 고등학교에서 수많은 진학 설명과 진학컨설팅을 하고 있는 저자가 그 동안의 노하우를 담아서 만든 책입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이 가지는 의미는 성적이나 등급과 같이 현재의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특정분야에서 미래의 재능과 잠재력을 보여주기 위함이라 주장하며 그 첫 단계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라고 말합니다. 대학들의 추세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중심의 정시전형과 학생부 교과 중심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비중을 늘이고 있기 때문에  각 대학이 원하는 인재상을 잘 파악하여 고등학교 생활의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합니다. , 학교 생활에서 자신의 능력과 재능, 인성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러한 쌓여진 역량을 자기소개서에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장래에 성장할 잠재력이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책에는 다양한 학생들의 자기소개서를 예로 들어, 그 내용을 분석해 가며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생각해 보며 배우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쓰기에 약한 현재의 교육제도 때문에 학생들이 더 어려워 하는 것과 생각 보다 심각하게 글로 표현하는데 서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자신의 치부와 약점도 함께 드러내야 하는 부분에서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상당히 어려워 하는 것 같았으며,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연습 작성 등의 방법으로 잘 다듬어야 할 부분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책의 후반부에는 실제 합격한 학생들의 자기소개서를 수록하여 학교생활이 해당 학과에 어떻게 연결되어 글을 쓰는지를 참고 할 수 있어서 실전 연습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학생부 기록을 고등학교 초기부터 준비를 해야 하지만 명확한 가이드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 혼란스러워 하고 있었습니다. 언제부터,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은 물론이고 교내활동이나 전공과 관련된 내용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등등에 대한 어려움을 이 책을 통해 다소나마 덜어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