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의 비밀 - 잠자는 거인, 무기력한 아이들을 깨우는 마음의 심폐소생술!
김현수 지음 / 에듀니티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공부에 지쳐서 언제인지도 모르게 열정과 의욕과 희망을 모두 포기한 아이들이 더 이상 어른들의 도움이나 가이드를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합니다. 이렇게 의욕 없이 거부하는 현상이 어떤 이유인지를 제대로 알 수가 없는 것이 복잡한 현실입니다. ‘빵과 영혼’이라는 상담 센터를 통하여 아이들에게 쉼터를 제공하였으며, 다양한 청소년 문제를 해결을 위해서 ‘성장학교 별’을 설립 운영하고 계시는 현직 정신의학 전문의이신 김현수 서울 강서정신건강증진센터 센터장인 저자가 그의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만든 책입니다.

저자는 현 교육시스템은 어른들이 오래 전에 만든 무기력 시스템이라 정의합니다. 또한 현재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바라고 행동하는 것들이 도리어 아이들은 하지 않기를 원하고 있음을 부모들은 모르고 있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성적이 낮은 아이뿐만 아니라 높은 아이들도 행복지수가 낮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으면서도 이런 무기력 시스템의 변화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모르고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에 따른 무기력 현상과 이것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사회, 가정 학교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아이 스스로의 다양한 정보 습득으로 미래 사회에 대해서 자신의 존재감과 현재의 능력을 미리 판단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도 명확히 이해가 되었습니다. 무기력한 마음을 일깨우고 벗어나는 방법으로 긍정, 존중, 격려의 영향이 얼마나 큰 것인지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비관적인 아이들, 과잉을 회피하는 아이들에게 다가가는 방법은 어려운 청소년 시기의 아이들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책을 시작으로 아이의 숨은 끼와 재능을 찾는 것부터 시작하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아이에게 필요한 관심이 어떤 것이며 아이가 필요한 희망을 먼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