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보물찾기 - 우리 가족 주말 역사체험 따라잡기!
어린이동아 취재팀 기획, 김보민 글 / 어린이동아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어린이일간지로 유명한 어린이동아에서 개정된 초등 교과과정에 맞추어 사고력과 상식을 함께 담은 책을 어린이를 중심으로 한 가족을 위해 만들었다. 특히, 가족들이 주말에 역사체험여행을 갈 때, 문화유산에 대해 진정한 의미와 감동을 느끼는 것을 목적으로 한 책이라 생각된다.

책은 국보 1호인 숭례문이 지어진 역사 이야기를 시작으로 국보 132호인 징비록에 대한 이야기 까지 국보, 보물, 사적까지 25개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글들은 초등학생 수준에 맞추어서 해당 유적에 대한 배경에서부터 유적이 만들어진 이 후까지의 이야기도 함께 담고 있다. 또한, 교과 과정과 연계된 내용을 퀴즈 형식으로 실어서 중요 내용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한뼘 더라는 질문을 던져서 무엇을 알아보고 관찰해야 하는지를 간접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 책에는 실제 현장을 담은 컬러 사진도 함께 실려 있어서 독서를 함과 동시에 현장체험을 사전에 다녀온 느낌을 주고 있다. 보너스처럼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만화를 삽입하여 책과 친근감을 가지도록 신경을 쓴 것도 좋았다.

글로서 보는 문화유산과 현장에서 보는 문화유산은 그 배움의 가치가 다름을 알려주는 책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현장에서 효과적인 여행이 되기 위해 필요한 준비나 여행 요령에 대해서 제대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었던 것도 사실이었다. 그런 점에서 실제 문화유산에 대해 어떻게 대해야 더 보람된 문화유적 여행이 될 지를 알려주는 의미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