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문은행 - 금융의 판을 바꾸는 거대 전쟁의 시작
신무경 지음 / 미래의창 / 2016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다년간의 금융산업과 관련된 분야에서 활동 중이신 신무경 기자께서 금융과 IT가 현재 및 미래에 어떤 모습으로 되어갈지를 일반인들에게 알려주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와 K뱅크의 탄생과 관련하여 대한민국의 현 주소를 이해하고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의 사례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로 통장개설에서부터 자산관리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하면, 기존의 대인위주의 은행들은 존폐를 심각히 고민해야 할 시기라 생각이 듭니다. 국내에서는 카카오페이를 선두로 다양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페이라는 이름으로 앞다투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기존 은행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제조사, 포털 사이트등 IT분야까지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송금업체 피어트랜스터라는 회사의 아이디어는 아주 단순한 등록금 대행업무이지만, 이런 시스템 조차도 국내에서는 카드사의 수수료 이익을 우선시하는 갑질 때문에 서로가 윈-윈 하지 못하는 현실인 것이 안타깝습니다. 국내 금융업체들이 해외에서 이미 검증이 되었고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를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분명 이 시장을 놓치면 안 되기 때문에 사활을 걸고 이 분야에 진출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관련 규제 때문에 성장을 할 수 없는 환경이라고 하는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많은 한국의 핀테크 업체들이 룩셈부르크의 세제적 지원과 더불어 해외 진출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정책을 담당하는 분들께서는 고민해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직도 모바일뱅킹이 완전히 보편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의 탄생은 모바일 시대의 대세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빠르게 적응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대한민국 금융산업의 생존이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모바일과 인터넷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전세계 어떤 인터넷 은행과도 24시간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인터넷 전문은행과 관련하여 이 책처럼 상세하게 분석된 책은 처음이라 생각되며 국가 정책 및 규제에서부터 보안과 관련된 분야까지 인터넷 강국인 대한민국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