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의 배신 - 인생이 낯설어진 남자를 위한 심리학
김용태 지음 / 덴스토리(Denstory) / 201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가족 상담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이며 현재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기독교상담학을 가르치고 계신 김용태교수님께서 중년의 마음을 다스리기 위한 책입니다.

직장이라는 간판과 진급을 하며 직급이라는 권력을 획득하며, 경제적으로 안정기를 찾아왔을 시기가 중년의 나이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중년은 정년퇴직은 고사하고 최근에는 사오정이 될지를 걱정하며 살아야 하는 불안한 시기입니다. 어느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으며, 본인의 의지로도 이 문제를 해결 하기에는 정해진 답이 없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무거운 짐을 가슴에 담고 힘들어하는 중년에게 정신적으로 극복을 하고, 자신의 삶을 흔들림 없이 바로 잡고 나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즉 파워가 없어진 한 남성의 관점으로 돌아온 뒤에 경제적인 문제가 아니라 정서적인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점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1부에서 정선씨를 통한 중년에 생기는 다양한 상황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어서 파워와 관련된 육체적, 직장 및 가정의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성인아이체크리스트를 통하여 독자가 어떤 유형의 성인아이인지를 알아 보고, 각 유형에 따른 대인관계에 보이는 특징, 주로 갖는 느낌, 주로 하는 생각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의 뒤 부분에서는 다양한 경험을 가진 성인들이 자신이 힘들어하는 내면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는 내용과 파워가 아닌 정서적인 한 인간의 존재로 되는 방법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다른 심리 치유 목적의 서적에 비해서 중년에 집중하여 중년의 남성을 위해서 만든 걸작이라 생각됩니다. 쉬운 문체로 전하고픈 내용을 전달하기에 이해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하나도 없었다. 책을 읽으면서 문제는 역시 수십 년간 익숙해진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내면에 있음을 알게 되었고, 그 치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기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