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부야 재테크하자 - 월급쟁이가 배워야 하는 놀부의 재테크
윤효신 지음 / 청년정신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는 책 제목과 같은 네이버 ‘흥부야 재테크 하자’ 카페를 관리하는 운영자이다. 4년여 시간 동안 15만 여명의 회원들이 참여하여 만든 국내 최고의 재테크 커뮤니티의 알짜배기 자료와 저자의 노하우를 담아서 만든 책이라고 한다.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부터 일반인이 적은 돈을 은행에 맡겼을 때 얼마 안 되는 이자차이로 얻는 비용이 크지 않음을 쉽게 설명하며, 재테크에 대한 생각을 새로 할 필요성을 처음부터 독자에서 강하게 일깨워주고 있다.

책은 크게 다섯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재테크를 시작하는 독자들을 위한 통장관리, 복리와 금리에 대한 내용으로 첫 번째 장을 시작하고 있다. 자산에 대한 정의와 자산의 종류, 자산을 늘리는 재테크에 대한 설명은 두 번째 장에 설명하였다. 여지까지는 일반적인 재테크 서적에서도 많이 다루는 내용들이 있어서 익히 많은 책을 접해본 독자라면 아는 부분이 상당히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 안에는 단편적인 정의와 숫자로 정의되는 설명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원리와 내용을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 주기 위해 조언자와 같은 형식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의 중간 중간에 빨간 박스로 핵심을 정리하거나 전문용어에 대한 설명을 해당 페이지에 실었으며, 그림으로 분류와 차이 및 흐름 등을 추가로 보여주어서  빠른 이해를 돕는 센스도 보여 주었다.

셋째 장에서는 실제 부자들의 투자 방법에 대한 설명과 비교를 하면서 투자 방법과 레버리지, 복리에 대한 설명을 하며, 투자 수익은 은행이자율이 아닌 은행대출금리를 기준으로 생각해야 된다는 등 기존의 제테크 서적에는 없는 재테크의 기준을 설정해 주었다. 이러한 기준이나 상식이 기존에 내가 가지고 있었던 것을 너무 쉽게 일순간에 이해시키면서 무너뜨리기에 당황스러웠지만, 지금이라도 알게 됨을 너무나 감사하게 생각하는 부분이었다.

넷째, 다섯째 장에서는 실전 재테크를 위한 재정목표, 재무상태, 소득과 지출의 균형에 대한 기본기를 설명하였으며, 각 연령별로 실전 사례들을 실어서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8% 수익을 올리기 위한 은행이 아닌 대표적 재테크 수단인 주식, 펀드, 부동산에 대한 기본지식과 투자 및 관리방법에 대한 설명을 실었다.

나름 재테크에 대한 책을 몇 권 읽어서 알고는 있지만 정확하지 않고 실천하기에는 뭔가 불안한 상태였었다. 하지만, ‘흥부야 재테크 하자’라는 책은 약간 부족한 지식들을 명확하게 해 주었고, 실전에 대한 가이드 역할까지 할 것 같다. 드디어 재테크를 함께할 친구를 만난 것 같아서 기분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