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2016 세종도서 교양부문) - 자녀와의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내는
이대희 지음 / 베이직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저자는 대한민국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점들이 1인가족의 증가나 바쁜 사회생활로 인하여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시간이 사라짐에 따라 가정에서의 대화부족과 연관을 짓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유교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식사시간에 집안의 어르신으로부터 밥상머리 교육을 자연스럽게 받았었다. 지금은 그런 문화가 대부분 사라져 버렸기에 가정, 학교, 사회에서 인성문제의 원인으로 대부분의 문제와 연관이 되어가고 있다.. 정부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세계최초로 인성교육을 정기교육과정에 도입을 하였지만, 인성교육이란 것이 어떻게 가르치는지부터 누가 가르치는지, 어떻게 평가하는 것까지 제대로 준비된 것이 없는 것이 현실이기에 문제의 해결을 실질적이지 않다고 지적한다.

저자는 유대인의 밥상머리 교육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한국의 실상에 맞는 한국형 밥상머리 교육을 알려주고자 한다. 유대인의 밥상머리 교육과 한국의 밥상머리 교육에 대해 구별하여 설명해 주었고, 실천하기 위한 매뉴얼을 추가로 구성하여 3단계로 나누었다. 또한 다양한 방법의 밥상머리 교육을 설명하면서 나눔, 축복, 감사, 퀴즈, 이야기, 질문, 토론, 대화, 발표, 초대라는 각 밥상머리의 주제도 정하였다. 각 밥상머리의 실천방법을 상세히 설명해 주었기에 이 중에서 각자의 환경에 맞고 적용 가능한 방법을 먼저 실천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또한, 중간중간에 Tip란을 추가로 두어서 핵심을 다시 한번 정리해 주고, 실행을 위한 요약설명을 해 주고 있다. 이렇게 자녀교육을 실천하면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에 대한 설명도 있기에 독자들이 원하는 목표가 좀 더 가시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이 책의 저자가 신학대 출신이고, 유대인 역시 같은 종교이어서 그런지, 종교인의 청렴한 방법이라는 느낌도 들었다. 그 만큼 정서적으로 더욱 가정에서의 대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되며 나 또한 저녁이라도 실천을 해 보고자 하는 충분한 동기 부여를 주는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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