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티콘으로 돈 벌기 - 따라만 해도 진짜 만들 수 있고 돈도 벌 수 있다, 개정판
김영삼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이모티콘을 사용할 때, 현물도 아닌 조그만 디지털 그림에 왜 돈을 주어야 하는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SNS가 필수가 되고, 개인적인 의사표현을 글과 함께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는 이모티콘의 사용은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이모티콘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은 충분한 가치가 있고, 사용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전문가들도 있지만, 상당수가 일반인들이 제작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것도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누구나 이모티콘을 만들고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이모티콘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것뿐만 아니라 판매가 잘 될 수 있는 방법까지도 알려 주고 있으니, 이모티콘으로 돈 벌기에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기대됩니다.



이모티콘을 제작한다고 해서 모두 승인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각 플랫폼 별로 승인이 잘 되는 이모티콘을 파악하여 기획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챕터로 구성된 책에서는 이모티콘 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필수 사이트, 프로그램 및 장비에 대해 먼저 알려준 뒤, 이모티콘을 기획하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자인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떤 이모티콘을 만들어야 승인이 잘 되는지 궁금하였기 때문에, 이와 연관된 설명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모티콘도 유행이 있어서 사회의 환경이나 관심사를 반영하며 아주 빠르게 변한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주제가 단순하고, 일러스트 수준의 그림이 많아졌기 때문에, 완성도 있는 캐릭터를 개발하라고 합니다. 이와 함께 유행에 맞게 신조어나 사회 트랜드를 반영하거나, 특정 사용자층을 겨냥한 기획 아이템도 좋다고 합니다.



승인율을 높이기 위해서, 캐릭터의 선정이 중요하며 초보자의 경우는 멈춰 있는 이모티콘으로 시작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콘셉트와 주제에 맞는 제목도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특정 플랫폼의 경우에는 승인 후 제목을 변경할 수 없다고 하니 신중한 결정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라인의 경우는 해외 서비스가 많기 때문에 영어, 일본어도 추가할 수 있고, 해당 언어로 번역이 잘 되는 제목을 정해야 합니다. 본격적인 이모티콘 제작에 앞서 책에 언급된 공간 활용하기, 컬러에 자신 없는 경우 선 위주로 표현하기, 꾸준한 아이템을 하찮게 여기지 말기, 효과 아이템을 제대로 활용하기 그리고 변화무쌍한 표정을 적용하기와 같은 5가지 제작 꿀 팁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모티콘 제작은 누구나 도전할 수 있지만, 그림을 잘 그린 것 보다는 기획과 시장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분석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여도, 트랜드를 잘 파악하고 인기있는 캐릭터를 만든다면 승인 확율도 높고 판매 수익도 생길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프로그램 공부와 함께 요즘 유행하는 이모티콘을 살펴보는 것부터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이모티콘으로 수익 창출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이 책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