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배우는 주식 차트
한재승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미투자자로서 주식투자를 시작하고 나서야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이 기본이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소위 차트를 보면서 해당 종목의 방향을 분석하는 기술적 분석은 주식의 역사 만큼이나 다양하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새로운 분석방법들이 만들어지고 있어서, 어디서부터 어떤 것을 공부해야 되는지 막막했습니다. 이 책은 바로 이 기술적 분석을 처음 공부하는 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기본서라 하니 기대가 됩니다.


책은 총 8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식 방송에서 전문가들의 설명으로만 들었던 거래량, 추세, 캔들, 이동평균석에 대한 설명은 물론이고 각종 보조지표의 활용 방법과 패턴 분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차례로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50개의 주제로 구분된 각 내용의 첫 부분에는 저자의 유튜브 영상과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QR코드가 제공되어 있어서, 이를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공부가 된다고 합니다. 가장 먼저 설명하는 내용이 거래량입니다. , 주가를 예측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거래량 분석이라고 하며, 프로일수록 거래량 분석에 많은 신경을 쓴다고 합니다.


책의 앞부분에는 기초적인 캔들, 평균선, 거래량과 함께 기본적이 용어 설명이 되어 있으니 이부분을 꼭 숙지해야 본문의 설명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책에서는 다양한 매매 기법을 설명하고 있으며 각각의 기법에 따라 차트를 분석하는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매수, 매도 시점을 포착하는 방법이나 일간 또는 주간 신호를 이용하여 시장의 추세를 판단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기법에 대한 단점도 함께 설명되어 있으므로, 개인의 투자 성향이나 방법에 따라 모의 투자나 소액투자로 연습을 하여 자신에게 맞는 투자 기법을 찾아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술적 분석에는 단점도 있다고 합니다. 수학이나 과학처럼 딱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개인의 경험에 의한 주관적 분석으로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이 책에서는 기술적 분석에서 실수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설명도 함께 알려주고 있어서, 투자 판단을 내리는데 실수를 줄일 수 있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