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챗GPT 강의 - 행시 수석 인공지능 전문 경제학자 이정혁의
이정혁 지음 / 성안당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OpenAI라는 미국의 회사가 만든 챗GPT라는 대화형 챗봇이 갑자기 핫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도대체, GPT는 어떤 기능을 가졌기에 전 세계가 이렇게 주목을 하고 있는지 이 책을 통해 알아 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챗GPT 열풍이 일어나기 이전인 작년 말에 이미 챗GPT의 놀라운 기능을 알았기 때문에, 독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미리 준비하였다고 하니, GPT 가 무엇인지에 대해 어려운 전문용어를 피하며, 일반인이 이해하기 쉬운 수준으로 쓰여졌다고 합니다.


책은 크게 3파트로 구분하여 챗GPT가 어떤 것이고 어디에 쓰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시작으로 현재 챗GPT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는 물론이고 미래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 챗GPT를 사용하는 과정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포함하여 활용 방법도 실려 있습니다. 실제로 대학의 시험이나 전문자격 시험에서 합격할 정도의 답변을 낼 정도라는 사실이 알려 지면서, 순식간에 대중의 관심을 사로 잡았다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챗GPT의 기능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책의 설명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단순한 정보 검색부터 시작하여 대화의 반복을 통해 다른 답변이나 좀 더 상세한 답변을 얻을 수 있는 것은 기본이라 할 정도 입니다. 공부방법, 글쓰기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고, 아직은 아쉬운 면이 있지만, 친구처럼 간단한 대화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거부터 인공지능이나 로봇이 인간의 삶을 도울 것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잘못된 방향으로의 사용에 대한 우려도 함께 가지고 있었습니다. , GPT도 이런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학습한 빅데이터에 문제점이 있어도, 이를 그대로 학습하고 사실처럼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행이도 이런 문제에 대해 개발자들이 기능을 저하시키면서까지 제한을 시켰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는 좋을 것 같지만, 윤리적 판단이 들어간 내용에 대해서는 과도한 회피로 인하여 논리적 오류가 있는 답변을 내기도 한다니, 인간의 가치관을 이해하는 수준은 아직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존에도 챗GPT 와 비슷한 기술이 있었지만, 잘못된 학습이나 성능 때문에 단순한 대화 수준에 머무르면서, 대중의 관심을 끌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GPT 는 대량의 데이터를 강력한 머신러닝 기술로 학습하여 사람이 대화하는 수준까지 만들었기 때문에 진정한 인공지능이라는 느낌이 드는 최초의 소프트웨어이고 생각되었습니다. 특히, 책의 후반부에 있는 챗GPT를 활용하기 위한 열 가지 방법은 챗GPT를 이해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