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세금 절세법 - 알아두면 쓸모 있는 세금 상식사전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다온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인들이 사회 생활을 하면서 법에 대해서 공부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거래나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세금과 연관된 법을 알아 두어야 절세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자주 바뀌는 세법과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 비슷하지만 조금이라도 다르면 세법이 달리 적용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 책은 일반인들의 기준에서 필요한 부동산 관련 세법들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므로, 최신 세법을 기준으로 기본적인 상식을 쌓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은 크게 기본적인 세금 용어나 취득세에 대한 내용을 먼저 설명한 뒤에, 1주택자, 다주택자 그리고 임대사업자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관련 세금은 물건을 매수한 시점부터 발생하는 취득세로 시작하여 보유하는 동안 발생하는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임대소득세 등이 있으며, 매도 또는 상속시에 발생하는 세금까지 있으므로, 각 각의 세금에 대한 법규를 잘 이해해 두면 재테크의 하나로 간주되는 절세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통 1세대 1주택의 경우는 부동산 거래를 잘 아는 주변의 지인이나 공인중개사를 통해서도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다주택자나 임대사업자의 경우는 전문가들도 다양한 실전 사례에 최신 세법을 제 때 정확히 파악하여 적용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인기 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산 과열과 침체기에 자주 언급되는 조정대상지역 지정 및 해제에 대해서도 잘 알아 두는 것은 필수라 생각합니다. 책에서도 지정 및 해제에 따른 세제 변화를 각각 정리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때 적용되는 중과세 대상 주택 수도 세대의 전체를 합하는 것이 아니라, 조정대상지역에 소재한 주택만 해당되므로, 거래의 순서에 따라 중과세 여부가 결정된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중과세 대상 지역 주택을 먼저 정직하고 싸게 팔려는 경우라면, 거품도 빠지고 가격도 안정화 되는 것이고, 동시에 그 외 지역의 다른 주택을 그대로 보유하여 해당지역 부동산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 전체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 좋지 않나 생각해 보았습니다.


현재 부동산 시장이 하락국면에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지속적으로 부동산 거래 활성화를 위한 법규를 바꾸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이 2023 최신 세법을 반영하였음에도, 언제 바뀔지 모르는 세법에 대해서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어야 절세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더도 덜도 말고, 일반인이 주택 거래에 알아야 할 세금 상식을 알려 주고 있어서 주택 거래를 하는 당사자는 물론이고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이 책을 꼭 읽어 두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