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력을 이기는 주식투자 치트키 - 주식 초보가 고수되는 주식입문 기본서
박영수.김홍열 지음 / 율도국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과 올해의 주식시장은 완전히 극과 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동성이 풍부했던 작년 중반까지는 다수의 주식들이 상승하고 각 국의 주식 지수도 역사적 고점을 돌파하는 등 상승장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테이퍼링과 금리 인상의 영향으로 주식시장을 하락장세로 바뀌었습니다. 이로 인해 다수의 주식가치가 하락하였고 전문가들 조차도 손해를 보는 한 해가 되었습니다. 특히, 주식투자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았던 일반인들은 많은 손실을 보고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 주식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할지 답답한 사람들을 주위에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주식 초보자가 꼭 알아야 할 지식을 전달하고 있으니, 주식투자의 기본기를 갖추는데 도움이 되리라 기대됩니다.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세력을 파악하여 수익내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시작으로 세력에게 유리한 시장, 종목보다 시황의 중요성, 세력들이 종목을 찾는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우리나라는 흔히 외국인들의 수급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책의 앞부분에 실린 외국인들의 매매특징 4가지인 환율, 대형주, 미국시장에 민감하여 성장주, 실적주에 주목 그리고 신흥국에 장기투자하지 않는다는 설명은 꼭 명심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현재와 같이 정세가 불안하고 변동성이 심한 상황에서는 아무리 길어도 1~2달 뒤에 수익을 내고 나온다고 하니, 시황에 따른 외국인들의 매매 특징을 파악해 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세력들이 지속 성장하는 위대한 기업을 확인하는 경제적 해자 기업,  글로벌 1위 기업 유무의 두 가지에 대한 설명은 간단하지만 어려운 투자 시황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기본중의 기본이라 생각합니다. 책에 실린 경제적 해자 판단 기준표의 해자 항목과 세부 내용의 평가 방법도 설명되어 있어서, 개인도 쉽게 관심 기업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세계 경제가 하나의 시장으로 형성되고 있는 시대에서는 글로벌 1등 기업은 영업이익율이 높아 주가상승율도 비례하여 높다고 합니다. 주의 사항으로 중국과 1위 경쟁이 치열한 회사는 마진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라고 합니다. 이와 함께, 현재 1위인데 미래에도 1위 기업이 유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도 필요하다고 하니, 세계 경제의 변화와 흐름을 관심 기업과 연관하여 지속적으로 관찰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하락장세를 이용하여 지금까지 공부하지 못했던 주식 투자와 경제에 대한 기본기를 쌓는 기회로 생각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코로나 펜데믹의 공포 뒤에 엄청난 주식 상승이 지속된다는 생각을 누구도 하지 못했던 것처럼, 가까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기회를 잡기 위해서, 지금 미리 공부에 투자를 하는 것은 하락공포에 당황하고 주식시장을 떠나는 것보다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어려운 시기를 버티고 있는 주린이라면, 이 책을 통해 기본기를 다진다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