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부터 더 잘되는 사람 - 인생 후반전이 만만해지는 4050 두 번째 업 찾기 프로젝트
조성현 지음 / 라온북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늘의 명을 깨닫는 나이라는 뜻의 지천명인 50세가 되었는데도, 주변의 지인들은 물론이고 내 자신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도 무엇인지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분명 열심히 살아왔고, 100세 시대를 대비하여 자기계발에도 충실하였지만, 젊었을 때의 패기마저 사라진 나이가 되어서도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50부터 더 잘되는 사람’ 이라는 책과 함께 인생 후반기를 계획하고자 합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생 후반기를 위한 두 번째 업의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몇 가지 성공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어서, 두 번째 업을 찾기 위한 준비부터 깊이 있게 도전하는 내용 그리고 7개의 잡 코어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미 개인적으로 현재의 직업으로 비슷한 분야를 포함하여 평생 직업이 될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두 번째 업을 찾기 위해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궁금했습니다. 헬기 조종사의 경험을 살려 학생 조종사를 교육하는 비행교관으로 업의 전환에 성공한 저자가 최초 직장에서 전업까지의 기간동안 느꼈던 심리적 상태와 실제 준비 과정을 통해 비슷한 계통이었음에도 사전에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경제 IQ, 빠른 결정과 실행력, 가족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것의 중요성도 알았습니다. 그리고, 취미 생활이 주는 플러스 알파 효과까지.


인생 후반기가 길지만, 전반기처럼 직업을 구하기까지 많은 시간을 공부하고 준비할 시간이 주어지지 않는다는 부분도 매우 공감되었습니다. 특히, 10년이라는 시간이 그리 많은 시간이 아니라는 것, 저자에 비해 나이가 더 많은 50대는 더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 시간이 갈수록 내가 설 자리는 점점 좁아진다는 현실을 다시 한 번 상기할 수 있었으며, 똑 같은 시간이 주어져도 미리 준비하고 꾸준히 준비하는 것의 중요성, 그리고 진정으로 내가 좋아서 하는지에 대한 점검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장에 언급된 7개의 잡 코어는, 현 시대에 맞는 유익한 조언이었습니다. 유튜브 이용 및 기록, 독서 모임, SNS의 활용도 유용한 정보이지만, 50대인 나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멘토에 대한 부분에서 내 주변의 훌륭한 지인들과 나를 위한 멘토를 연결 지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멘토를 찾을 수 있는 내용도 함께 알려 주었기에 인생 후반기를 준비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부분도 빠지지 않고 챙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생 후반기를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50대가 아니라 더 젊은 분들이라도 이 책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