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돈 버는 부동산 경매 - 당장 써먹는 부동산 경매 실천 가이드
권오현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들어 금리 인상으로 인해 급등 하였던 아파트를 중심으로 매매가가 급락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경매 물건도 증가하고 있고 낙찰가도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부동산 시장이 하락 장세에 들어 있지만, 경매 투자자에게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부동산 시장의 변화와 함께 각 종 법규가 자주 변경된 만큼, 안전한 경매 투자를 위해서라도 최근의 경향이나 법규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초보자들도 쉽게 경매를 배우고 실전 투자까지 가능한 내용을 알려 주고 있으니, 도움이 되리라 기대됩니다.


책은 총 6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법원 경매의 기본적 지식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실제 경매 물건을 입찰하고 낙찰 받고 난 뒤의 명도와 소유권 취득 과정까지 모두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인들이 주로 참여 하는 상가나 주택과 관련된 법규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경매 투자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인 권리분석에 대해서도 다양한 권리 마다 각각 정의, 요건, 범위, 종류, 해석, 효과, 사례 등을 적절히 포함하여 권리 분석하는 방법을 알려주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토지에 대한 관심이 있지만, 전혀 예상하지 못하였던 분묘기지권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봉분의 모습을 갖추는 등 존재를 인식할 수 있는 형태가 있어야 하는 조건, 분묘기지권의 범위, 20년간 평온, 공연하게 점유시에 시효 취득, 지료 청구와 2년간 미납시에는 분묘기지권 소멸 등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2001년 이전과 이후의 다른 법률과 대법원 판례도 투자시 권리분석의 판단 기준으로 중요하기 때문에 분묘의 발생 시점도 알아 두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에 언급된 권리분석 방법 이외에도 당사자들끼리 원만한 해결 방법도 알게 되어 만족스럽습니다.


경매 물건의 권리분석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권리에 대해, 단순한 정의를 넘어 어떻게 분석을 하고, 어떻게 투자 해야 하는지까지 설명되어 있어서 매우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경매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이 책의 내용을 읽어 보신 후에 자신에게 맞는 물건을 찾고 권리 분석하는데 필요한 기초를 충분히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후 각 권리에 대하여 좀 더 깊이 공부한다면 경매 투자에서도 성공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