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생존의 법칙 - 세계 전쟁사에서 배우는 20가지 생존 투자전략
임용한.전인구 지음 / 생각정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현재 전세계 주식 시장은 큰 하락장 속에 있습니다. 미국의 테이퍼링과 금리 인상을 시작으로 그 동안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올랐던 주식 시장은 하락 국면으로 바뀌었습니다. 게다가, 미국은 높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고 강하고 빠르게 금리를 인상시키고 있어서, 강달러를 넘어 킹달러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전세계 자금이 달러에 몰리고 있습니다. , 그 외 국가들은 주식 시장의 하락과 자국 통화의 가치 하락의 어려움이 빠져있고, 앞으로도 더 심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은 언제 끝날지 모르고, 이로 인하여 전세계의 식량, 에너지 및 원자재 공급망에도 문제가 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될 수 쉽게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 성 속에 살고 있습니다.


이 책은 전쟁상황가 같은 주식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투자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0개의 전략을 전략가처럼 투자하라,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승리의 기술의 2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미들은 손실이 크게 발생하면 멘탈이 약해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전략자체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에서는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들은 평상심을 유지하기 힘든 상황에 빠지기 쉽다고 합니다. 세력들은 투자자가 어떤 상황에서 매수 매도하는지를 알고 있기 때문에 심리를 건드는 수준까지 주가를 올리고 내리며 압박한다고 합니다. 저자는 주식 계좌를 확인하지 말고, 뉴스 기사에 현혹되지 말라고 합니다. 투자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기사 위주로 클릭을 하게 되므로, 기자들도 광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 투자자들이 원하는 기사를 쓰게 된다고 합니다.


개인이 잘 못하는 것이 목표가에 매도하거나 일정 손실 발생시 손절을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를 손절매를 지키는 개인들의 경우에도 기업의 가치가 아니라 가격을 보고 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합니다. 저자는 버핏을 예로 들며, 주가가 하락하였을 경우, 기업의 가치가 떨어진 경우에 해당될 때 손절매를 한다고 합니다. 이는, 하락한다고 해도, 기업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손절을 할 수 있도록 미리 파악하고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지금까지 우량한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대세하락시기에는 불안한 마음에 매도를 했다가, 다시 상승하는 주가만 바라보게된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상승장에서는 주식 공부를 대충하고 손절에 대한 전략이 없어도, 손해보다는 이익을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게 고민을 안해도 되었지만, 하락장에서는 공부와 전략 등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평생 투자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이런 실제 하락시기를 이용하여 공부하고 분석하고 투자 전략을 세우는 연습을 한다면, 미래를 위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