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오르는 아파텔 투자 공식 - 청약과 세금, 대출 걱정까지 없는 실속 있는 부동산 틈새 투자법!
고라파덕90 (공휘용) 지음 / 길벗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파텔이라 용어가 짐작은 가지만, 정확히 어떤 부동산을 의미하는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아파텔은 공식명칭은 아니지만, 단순하게는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단어가 합해진 표현입니다. 보통 건축법에 따르는 오피스텔은 월세라는 임대 수익을 받기 위한 수익형 상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택법에 따르는 아파트는 임대 수익보다는 시세 차익을 노리고 매매나 갭투자를 하는 차익형 상품이 다수 입니다. 아파텔은 기존의 업무용에 맞추어 지어진 오피스텔이 아니라 실거주할 수 있는 아파트 구조에 가까운 주거용 오프스텔로 지어진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아파텔에 대한 투자는 새로운 형태이기 때문에 전문가인 저자의 노하우와 지식이 담긴 이 책을 통해 아파텔 투자에 대해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책은 총 20개의 주제에 대해 다섯 파트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먼저 전세로 시작한 저자가 아파텔 투자로 성공한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아파텔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아파텔 투자의 필수 조건, 정석 그리고 부동산 전망과 아파텔의 미래에 대해 설명합니다. 먼저 무주택자, 유주택자 그리고 다주택자로 구분하여 아파텔에 투자하는 부분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파텔은 오피스텔처럼 몇 채를 매수하여도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청약 자격, 대출, 원금상환, 세금에 대해서 유리하고 아파트나 빌라처럼 자금조달계획서 제출 의무도 없습니다. 또한, 아파트와 다르게 임대사업자 등록도 가능하고 10년 유지 시 다주택자 양도세 비과세도 됩니다.


아파텔도 아파트처럼 가치가 상승하는 곳이 있을 것이지만, 아파트와 다르기 때문에 어떻게 좋은 곳을 찾는지가 궁금하였습니다. 저자는 돈이 되는 아파텔을 고르기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 할 7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역세권, 10년 이내 신축, 브랜드, 500세대 이상, 교통호재, 2룸 이상 그리고 소유주 중심의 관리단이 있는지를 체크하라고 합니다. 추가로, 인근 아파트를 이기기 위해서는 학군, 역세권 그리고 주변 환경에서 더 좋은 강점을 찾으라고 합니다. 책에서는 앞서 언급한 8가지 조건을 분석하여 아파텔 투자 지역을 실제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어서, 이론을 현장에서 어떻게 분석하고 적용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책의 후반부에 주요 지방 도시의 아파텔 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통해서 직장, 1~2인가구, 신혼부부 및 인구 이동 등과 같은 큰 흐름도 함께 판단해야 된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생소하지만, 큰 투자 매력을 가진 아파텔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배우게 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아파텔 투자에 관심있으신 분이라면 이 책을 꼭 일독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