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내려갈 때 사서 올라갈 때 팔아라
이상엽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 책 제목만 보면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개미가 주식시장에서 손실을 보고 떠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주식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팔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가?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주식투자 준비, 기본기, 뉴스 분석 방법 및 투자 전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은 총 네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투자를 위해 준비해야 할 내용 설명을 시작으로, 재무 분석, 미래 예측, 가치투자 및 전략, 배당주 투자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리고, 재테크가 아닌 전업 투자자로서 알아야 할 부분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주식투자에서 필요한 계획은 종목, 매수, 매도 세 가지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욕심 때문에 잘 되지 않는 부분이 매도입니다. 저자 역시 주식투자에서 매도가 가장 어렵다고 합니다. 절대 계획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상황에 맞추어서 대응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저자가 정의하는 투자 실패는 수익이 발생하여도 계획보다 낮거나, 오래 걸리는 것도 해당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도 종목 선정, 매수 및 매도 방법을 계속 개선하고 다시 실행하라고 합니다.


가치투자 전략으로 성장주 투자, 독점주 투자, 턴어라운드주 투자 그리고 변화선도주 투자의 네 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언론에서 가장 많이 들었던 성장주 투자는 회사의 가치가 계속 성장해야 하므로, 성장 기준은 매출이나 이익이 아닌 시가총액이 계속 오르는 회사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책에서는 각 종목의 10년 차트를 이용하여 계속 오르고 있는 회사를 선별하고 공시의 사업내용에서 어떤 사업으로 계속 올랐으며, 앞으로도 잘될 것 같은 사업인지를 확인해 보라고 합니다. 그리고 턴어란운드주는 현재 적자 이지만 곧 흑자가 될 것 같은 종목입니다. 여기서, 회사의 턴어란운드 정보가 애널리스트의 보고서나 인터넷 기사가 난 것이라면 이미 늦었다고 합니다. 우선 영업이익이 마이너스인 기업 중 자신이 잘 아는 기업을 선별한 뒤, 적자의 원인을 알아 보고, 적자를 해소하기 위한 조건이 무엇인지 분석한 뒤에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는 종목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기존의 주식투자 책에서 많이 이용하는 재무분석이나 기술적 분석 보다는 개미들 누구나 가치주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기본적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누구나 가치보다 저렴한 주식을 매수하고 싶어 하지만, 어떻게 찾는지 모르거나 게을러서 주식 정보를 제공하는 방송이나 인터넷에서 추천하는 종목 위주로 투자를 하였고, 한 발 늦은 투자로 인하여 실패한 적이 더 많았던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개미이지만 스스로 가치 있고 저렴한 주식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