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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첫 로블록스 게임 프로그래밍 -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게임 제작부터 수익 창출까지
김경흥 지음 / 비제이퍼블릭 / 2022년 3월
평점 :
메타버스라는 용어를 들은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여기저시서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미국의 로블록스는 세계적인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미성년자들도 직접 게임을 만들어서 수익을 올리는 등, 단순히 아바타를
만들어 게임에 참여하는 목적을 넘어 마치 유튜브처럼 새로운 경제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참여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는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게임을 제작하고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실전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니, 도움이 되리라 기대됩니다.
책은 총 다섯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블록스 게임이란 무엇인가로
시작하여 스튜디오, 프로젝트, 파트 및 모델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기본적인 코딩에서 시작하여 게임을 제작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과정까지 단계적으로 설명합니다. 로블록스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 게임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로블록스 게임은 기록이나 경쟁을
하는 일반 게임과 달리, 친구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핵심 콘텐츠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게임 엔진 덕분에
다른 게임 엔진에 비하여 쉽고 빠르게 게임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경쟁에서 이기고
세계 최고의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로블록스에는 게임을 하기 위한 로블록스 플레이어와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로블록스 스튜디오가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각각 설치하여야 합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만든 게임은 로블록스 서버에 저장되기 때문에, 사용이나 관리를 위해서는 로블록스 서버에 연결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책에서는
게임 제작을 위한 기본 메뉴, 프로젝트 생성, 파트 만드는
과정을 실제 프로젝트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익힐 수 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메뉴의 기능을 충분히 숙지해 둔다면, 설명대로 빠르게 따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작 과정의 코딩은 반복 연습을 통해 익숙해 지는 것이 나중에 다른 프로젝트
제작을 위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로블록스 자체의 게임 화페인 로벅스를 획득, 구매 및 환전하는 방법이
있으며, 개발자의 경우에는 개발자 환전을 통해 로벅스를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게임을 만들어서 이용자들로부터 로벅스 수익을 얻었다면, 이를 개발자 환전을 하여 현금 수익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내용도
책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게임 컨텐츠와 제작을 잘 한다면, 메타버스
세상에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