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탄생 메타버스 - 메타버스 경제활동 영토를 선점하라 1 메타버스 경제활동 영토를 선점하라 1
주종민 지음 / 광문각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해부터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전에 알고 있던 VR, AR 도 일반화 되지 않은 상태이고, 실제로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메타버스라는 용어 자체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지 항상 궁금했습니다. 구글이 회사명을 메타로 바꾸고, 대부분의 기업들도 메타버스 용어와 연관지어 홍보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 메타버스는 새로운 큰 물결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현실 세상 속에서 가상의 세상인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기대가 되었습니다.


책은 총 7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어떤 유형이 있는지, 왜 메타버스 세상을 알아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실제 가상세계를 이끌고 있는 아이템이나 기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네이버Z가 개발한 제페토 플랫폼의 세상을 직접 만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유형에는 증강현실, 가상현실, 라이프로깅 그리고 거울세계의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은 자주 언급되었기에 어느정도 알고 있었기에 라이프로깅의 의미가 궁금했습니다. 라이프로깅은 영어의미 그대로 개인의 일상이 기록된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다양한 SNS나 디지털 다이어리에 일상을 기록하여 서버에 저장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록된 수 많은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활용하는 기술도 함께 발전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메타버스 세상의 대표는 미국의 로블록스로서 이미 오프라인의 기업들이 이 플랫폼에 입점하여 실물세상처럼 아이템을 만들고 거래하여 경제활동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3D 아바타 플랫폼인 제패토가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며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누구나 자신이 만든 아바타를 통해 가상의 세상에서 살아가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기존의 오프라인 마케팅에서 온라인으로, 다시 모바일과 각 종 SNS로 홍보 방법이 이동하였듯이, 메타버스 마케팅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특정한 기술이 아닌 다양한 기술들이나 활동들이 모여 이루어진 것이 메타버스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메타버스가 공부하고 알아가는 것이 아니라, 나의 일상의 일부로서 가상세상이 있고, 이곳에서도 현실 세상과 같은 다양한 사회 및 경제 활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 유형의 메타버스를 만날 때마다 적극적으로 활동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메타버스 세상에서의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