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전360(Fusion 360) with Arduino(아두이노) 실전편 한글판 - 자동펌핑기/미니무드등 만들기
갓쌤(이건호) 지음 / 잇플ITPLE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3D 프린터에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퓨전360을 이용하여 원하는 아이디어 물건을 3D로 출력하고 나아가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작동까지 되도록 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어떤 아이디어가 있어도 실제 물건을 만들어 본다는 것은 무척 어렵고 비용적인 문제도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3D 프린터가 대중화 되기 시작되었고, 이를 이용한 일반인들의 활용 방법도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현 시점에서 가장 관심이 높고 중요하게 부각되는 3D 프린터와 아두이노를 동시에 배울 수 있으며 융합적인 활용 방법도 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책은 총 세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D 프린터의 출력물을 디자인하는 퓨전360 이라는 소프트웨어 사용법, 아두이노 그리고 두 가지를 융합한 작품을 만들어 보는 실전 프로젝트의 순서로 설명합니다. 먼저 퓨전360 은 오토캐드로 유명한 오토데스크사의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한 뒤에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취미 사용의 경우 1년 단위로 계속 갱신하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소프트웨어의 설치에서 매뉴얼 설명, 기능 및 사용 방법을 화면 그림과 함께 순서대로 설명하고 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초소형 컴퓨터라고 할 수 있는 아두이노의 경우도 무료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제공됩니다. 책에서는 대표적 보드인 UNO를 이용하여 구성과 입출력 원리를 익히고, 아두이노로 코딩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실전 프로젝트로 제공된 두 가지 작품에 대해서는 각각 퓨전360을 이용하여 디자인하고 3D 프린트까지 하여 주요 부품을 제작하는 과정과 아두이노 코딩하는 과정 그리고, 최종적으로 완성품을 조립하여 작동시키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작과정에서 주의해야 점, 팁 그리고 응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도 알려주고 있어서, 작품에 활용된 기능을 자시의 것으로 익히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같은 퓨전3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 프린터에 활용하는 방법을 다룬 ‘Fusion 360 with 3D Printer’라는 기본편을 먼저 읽어 보고 이 실천편을 읽어 본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이 두 권의 책을 이용한다면, 3D 프린터는 물론이고 최근 중요시 되고 있는 코딩과 이를 이용한 아두이노와의 융합적 공부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 최근 자주 언급되는 ‘메이커’의 핵심 기술의 기초를 정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