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진짜 주식이다 - 2030 미래 성장 가치주 발굴 기법
이상우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코로나19 펜데믹 이후로 시중에 풀린 엄청난 유동성 자금의 영향으로 주가가 역사적 고점을 돌파하면서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작년 하반기에는 주식을 하지 않으면 나만 손해 본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수 많은 주식 투자자들이 수익을 경험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올 해들어 장기간 박스권 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개별 종목별로 주가는 다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초보 주식투자자들에게 작년과 같이 나쁜 주식만 사지 않으면 오르는 희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제대로 된 주식 공부를 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되며, 이 책은 주식 투자 전문가인 저자의 경험이 담겨 있기 때문에 이론과 실전을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식투자 초보자인 주린이에게 필요한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시작으로 성장주 투자 방법, 성장주와 가치주에 대한 실전 매매법을 각각 10가지씩 설명합니다. 그리고 종합적으로 평생 써먹을 수 있는 실전 매매법 8가지오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에 대해새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2030년까지의 유망 섹터와 기업에 대한 자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식 정보를 다루는 매체에서 성장주와 가치주에 대한 언급을 자주하고 있지만, 이 두 종류에 대한 구분이 항상 명확하게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 두 부류는1960년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우리가 잘 느끼기에는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2000 IT버블이 성장주와 관련이 있고, IT버블이 꺼진 후 금융위기 이전까지는 가치주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가치주는 유형자산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화학, 철강, 유통, 건설, 자동차, 에너지 그리고 금융 섹터로서 경기에 민감한 업종이 대부분입니다. 주로, 경기가 반등할 때, 인플레이션이 예상될 때, 대규모 재정정책이나 부양정책이 시행될 때라고 합니다. 또한, 반도체, 자동차, 2차전지, 유통, 통신 업종은 가치주에서 성장주로 변화가 되는 업종이기도 하기 때문에 명확한 구분이 될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 시장의 수급이 어느 쪽에 몰리는지에 따라 투자 방향을 정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실전 매매법에서 승률 90%의 단타에 대한 소제목이 눈이 띄었습니다. 먼저 시장이 빠질 때는 절대 단타 매매를 하지 말라고 합니다. 오로지 시장이 상승추세 일 때만 활용하라고 합니다. 저자가 개발하고 책에 공개한 ‘15/30기법’은 일봉차트 기준으로 이동평균선과 캔들의 변곡점에서 양봉 캔들이 형성되면 분봉차트의 15분봉과 60일선을 활용하여 매수를 한 후 기다리면 큰 상승 시세가 등장한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거래량을 활용하여 세력의 흔적과 추세를 예측하는 거래량 매집봉을 이용하여 단타, 스윙 및 중장기 투자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어렵고 복잡한 전통적인 이론 보다 실전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하면서도 아주 쉬운 방법을 알려 주고 있어서 주린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각 각의 매매 기법은 오늘 당장이라도 매매에 활용할 수 있을 만큼 이해하기 쉬웠기에 진짜 주식 투자 방법을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책에 실린 기법들이 몸에 익숙해질 때까지는 책을 몇 번씩 참고하여 실전 투자에 임하면 좋은 성과가 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