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초보자를 위한 재미있는 주식어휘사전
황족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주식투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주변 사람들만 보아도, 1년전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주식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대화내용은 방송에서 들었던 내용을 주고 받는 정도입니다. 특이한 것은, 과거에는 증권사와 관련된 애널리스트 중심의 방송 내용 중심에서, 주식관련 유튜브 채널 중심으로 내용이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기존 방송에서는 과거의 애매모호한 분석이나 잠시 스쳐 지나간 말도, 자신이 언급하였으며 과거의 전망대로 현재 주가가 흘러간다는 등의 자랑을 하고, 각 기업의 매도 관점에 대해서는 잘 언급을 하지 않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에서 좀 더 리얼하고, 소신있게 분석 결과를 알려주는 운영자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유튜브 채널 운영자들은 주식시장에서 사용되는 공식적 용어는 물론이고 비공식적이며 자주 사용하는 은어들도 사용하기 때문에 설명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용어에 대한 공부도 필요할 것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네이버의 국내 최대 규모 주식카페인 ‘거북이 투자법’의 운영진이자 개인투자자로서 ‘황족’이라는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며 일반 투자자들에게 경험과 주식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어휘부터 시작하여 실전투자에 사용하는 어휘를 소개하고 설명합니다. 이어서, 주식분석시 등장하는 어휘나 비공식적인 은어는 물론이고 주식에 연관지어진 문장이나 격언들을 설명합니다. 마지막에서는 저자만의 특별한 주식어휘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유튜브 방송에서 주로 차트를 바탕으로 설명하였기 때문에 차트와 관련된 어휘를 충분히 익혀두는 것이 설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부 어휘에 대해서는 저자의 심화해설 동영상 QR코드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주식세계의 은어들은 TV나 라디오 등에서는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유튜브를 보는 주린이로서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서도, 정확한 어휘 설명을 찾을 수도 없었습니다. 그런 어려움을 이 책을 통해 해결할 뿐만 아니라 사전처럼 만들었기 때문에, 언제든지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어휘들 중에는 저의 추측과 일치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약간 다르게 이해한 것과 처음 보는 어휘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단순한 설명만 한 것이 아니라, 해당 어휘가 시황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 때 나타나는지 또는 만들어진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었기에 어휘가 쉽게 이해되었습니다. 책에는 공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문제가 제시되어 있으며, 책의 마지막 부분에 답지도 제공되어 있으니,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 문제를 꼭 풀어 보시기 바랍니다.

저자의 유튜브 방송을 처음 접하였을 때, 자주 등장하는 말이 관종과 먹고 또 먹고 였습니다. 이 정도 어휘는 눈치껏 이해할 수 있었지만, 가끔씩 등장하는 새로운 어휘에서는 느낌은 들지만, 정확하게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들도 있었기에 항상 2%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한 어휘들을 이 책에서 만나게 되고, 이제라도 정확한 의미를 알게 되어 무척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유튜브를 통해 주식을 공부하시는 주린이라면, 이 책을 읽어 보시고 사전처럼 곁에 두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공부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